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고용부, 또 하청노동자 사망사고 낸 서부발전 태안발전소 특별감독

기사등록 : 2018-12-12 16: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작년 11월 이어 이달 11일에도 안전사고 발생
발전 5사·석탄화력발전소 12개사 긴급 안전·보건 실태점검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 고용노동부가 지난 11일 석탄 운반용 컨베이어벨트 협착사고로 작업노동자가 사망한 한국서부발전 태안발전소에 대해 12일 특별감독에 착수했다.

사고사업장과 유사업종인 석탄 발전 5개사(한국남동발전, 한국중부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 본사 및 석탄화력발전소 12개사에 대한 '긴급 안전·보건 실태점검'도 실시한다. 

서부발전 태안발전소 전경 [사진=서부발전]

이번 태안발전소에 대한 특별감독은 지난해 11월 서부발전에서 보일러 교체작업 중 하청노동자가 협착사고로 사망했음에도, 같은 사업장에서 하청노동자 사망사고가 잇달아 발생해 국민들의 사업장 안전관리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음을 감안했다.

특별감독은 근로감독관 및 안전보건공단 전문가 등 22명을 투입해 사업장 전반에 대해 안전·보건 관리실태를 세밀히 감독할 방침이다. 특히 '산업안전보건법' 위반사실이 확인될 경우 관련 책임자 뿐 아니라 법인에 대해서도 형사입건 및 과태료 부과 등 강력히 조치하고, 적발된 위반사항은 모두 개선토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 사고가 발생한 태안발전소의 도급인(원청)인 서부발전과 작업방식 및 설비가 유사한 발전 5개사 본사 및 석탄화력발전소(12개사)에 대해서도 '긴급 안전보건 실태점검'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도급사업에서의 하청노동자에 대한 원청의무 이행실태 및 정비·보수작업 중 준수사항' 등을 들여다 볼 계획이다.

박영만 고용부 산재예방보상정책국장은 "동일한 사업장에서 하청노동자의 사망사고가 재발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면서 "충분한 안전관리 역량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안전관리 소홀로 반복적인 하청노동자 중대재해를 유발하는 사업장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고용부는 도급사업의 확산 및 이에 따른 하청노동자 사망사고 빈발에 따라 도급인의 하청노동자 안전조치 의무 장소를 사업장 전체로 확대하고, 도급인이 하청노동자에 대한 안전조치 및 보건조치 의무를 위반할 경우 처벌수준을 대폭 강화하는 '산업안전보건법' 전부 개정안을 지난달 1일 국회에 제출한 바 있다.

j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