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일주일째 靑·野 민간인 사찰 공방, 이번에는 박용호 감찰 의혹

기사등록 : 2018-12-24 09: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野 "김태우 첩보 가운데 이첩 14건, 특감반장 서명까지"
靑 "檢 승진심사 때 제출하겠다고 해 사실 확인해준 것"
"특감반장이 박용호 첩보수집 지시 없었고, 진행 안해"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청와대 특별감찰반이 민간인 출신인 박용호 창조경제혁신센터 센터장을 사찰했고, 이 사실을 청와대 민정라인도 알고 있었다고 자유한국당이 주장해 청와대가 해명에 나섰다. 김태우 수사관(전 특검반원)의 폭로에 근거한 야권의 공세와 청와대의 해명은 일주일째 이어지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지난해 11월 23일 작성된 '특별감찰반 첩보 이첩목록'이라는 문건에 주목했다. 김태우 전 특감반원이 작성한 첩보 가운데 외부기관으로 이첩된 14건의 목록이 적혀 있는데, 여기에는 이인걸 특감반장의 서명까지 있다는 주장이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김도읍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장kilroy023@newspim.com

한국당은 이 가운데 민간인인 박 전 센터장을 상대로 특감반이 첩보를 수집해 대검에 이첩한 것은 명백한 민간인 사찰의 근거라고 주장했다.

청와대는 이에 적극 대응했다. 청와대는 논란이 되고 있는 폭로에 대해 하나 하나 해명해 상황을 정리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민간인 사찰 논란에 대해서는 김 수사관 개인의 일탈로 정리했다.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은 한국당이 문제 삼은 목록에 대해 "김태우 수사관이 지난해 원소속청인 검찰 승진심사 때 실적을 제출하겠다고 해서 특감반장이 사실을 확인해준 것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박 비서관은 박용호 창조경제센터장에 대해서도 "특감반장이 첩보를 수집토록 지시한 적이 전혀 없고, 특감반의 감찰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특감반장이 더 이상 절차를 진행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다만 그 내용 중에 범죄 의심 정보가 포함돼 있어 반부패비서관에게 보고한 후 수사 참고자료로 대검에 이첩했고, 이후 전혀 관여하지 않은 것"이라고 말했다.

박 비서관은 "참고로 김태우 수사관은 홍준표, 최경환 건과 비슷한 시기에 박용호 건도 보고를 했다"며 "짧은 시간 내에 다수의 첩보를 수집하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하면, 김 수사관이 전임 중앙지검 범죄정보팀에서 수집한 내용을 가지고 있다가 보고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