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태영호 “北, 제재 완화 없이 2차 북미정상회담 안 나설 것”

기사등록 : 2018-12-24 09:3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태영호 전 공사, 23일 개인 블로그에 생각 밝혀
태영호 “北, 비핵화=美 핵위협 제거로 해석”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공사는 지난 23일 “북한이 추구하는 ‘한반도의 비핵화’는 북한만의 비핵화가 아닌 북한을 겨냥한 모든 핵 위협 제거”라고 말했다.

태 전 공사는 이날 자신의 블로그인 ‘태영호의 남북동행포럼’에 올린 글에서 “북한은 비핵화와 관련해 북과 남의 영역(한반도) 안에서 뿐 아니라 조선반도를 겨냥하고 있는 주변으로부터의 모든 핵위협, 즉 미국의 핵위협을 제거하는 것을 ‘조선반도의 비핵화’라고 해석하고 있다”고 밝혔다.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공사 [사진=태영호 전 공사 블로그]

지난 20일 북한 노동당 관영 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은 ‘낡은 길에서 장벽에 부딪히는 것보다 새길 찾는 것이 나을 것이다’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조선반도 비핵화의 정의를 미국이 ‘북한 비핵화’로만 받아들이는 것은 그릇된 인식”이러며 “우리의 핵억제력을 없애는 것이기 전에 ‘조선에 대한 미국의 핵 위협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제대로 된 (비핵화의) 정의”라고 주장했다.

매체는 이어 “‘조선반도 비핵화’의 목표는 북과 남의 영역 안에서 뿐 아니라 조선반도를 겨냥하고 있는 주변으로부터의 모든 핵 위협 요인을 제거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 전 공사는 “북한의 이러한 입장은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반도 비핵화 개념 등 지금까지 모호하게 남겨놨던 문제들을 명백히 하기 시작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태 전 공사는 이어 “같은 날(20일) 북한은 미국의 대북제재 해제가 한반도 비핵화 협상에 대한 진정성을 보여주는 시금석이란 주장도 내놨다”며 “제재의 부분적 해제가 없는 (북미) 정상회담에는 흥미가 없다는 것을 명백히 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태 전 공사는 그러면서 “북한의 핵포기는 일부 사람들의 ‘희망 사항’이었다는 것이 명백해졌다”며 “4.27 판문점 선언과 9월 평양선언, 그리고 6.12 북미 싱가포르 합의문에 나오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표현을 놓고 많은 한국 전문가들이 이것을 ‘김정은의 핵 포기의사’라고 해석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는 게 밝혀진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북한이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에서 탄도미사일 엔진 지상분출 시험을 실시하는 모습. [사진=노동신문]

태 전 공사는 북한이 관영매체를 통해 비핵화에 대한 자신들의 생각을 명확히 한 것은 지난주 방한한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의 발언에 대한 답변이라고 해석했다.

비건 대표는 최근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함께 한 한미 워킹그룹 2차 회의에서 대북 인도적 지원, 미국인 방북 허용, 남북 철도연결 착공식 제재 면제 동의 등을 언급했다.

한편 태 전 공사는 이날 블로그에 올린 글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한 군부에 대한 불만을 갖고 있다는 분석도 내놨다.

태 전 공사는 “김정은이 자신의 신변경호를 담당하는 호위사령부에 대한 당 조직지도부의 검열에서 많은 비리가 발견돼 대단히 격노한 것 같다”며 “지난 17일 김정은이 김정일 사망 7주기를 맞아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할 때도 노동당 중앙위원회 간부들만 데리고 참가했다”고 덧붙였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