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국토부 "EGR쿨러 누수가 화재원인"…BMW, 밸브 고착에 반박

기사등록 : 2018-12-24 12: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토부 "EGR쿨러 내 냉각수 끓음 확인…설계 결함 추정"
BMW코리아 "화재 원인 재확인...EGR밸브 열림 고착은 아냐"

[서울=뉴스핌] 조아영 기자 = 국토교통부가 24일 BMW 차량 화재사고의 원인이 EGR 쿨러의 누수라고 발표했다. 이에 BMW코리아는 BMW그룹의 조사 결과와도 일치하지만 EGR 밸브 열림 고착에 대해서는 반박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박심수 민관합동조사단 단장이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BMW 화재결함 원인조사 최종 결과 발표를 하고 있다. 2018.12.24 leehs@newspim.com

국토부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민관합동조사단과 함께 BMW 차량 화재사고 최종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화재 발생원인은 EGR쿨러 균열로 인한 냉각수 누수로, 바이패스밸브 열림이 아닌 EGR밸브 열림 고착이 관련돼 있었다.

조사단은 EGR쿨러 내 냉각수가 끓는 현상(보일링)을 확인했고, 냉각수 끓음이 EGR 설계결함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냉각수 끓음 현상이 지속될 경우 EGR쿨러에 반복적으로 열 충격이 가해져 EGR쿨러 균열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BMW의 소명을 요구하고 연구원의 추가조사를 이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토부는 BMW 리콜대상차량 전체에 대해 흡기다기관을 리콜조치(점검 후 교체)하고 EGR 내구성에 대해 BMW의 소명과 조사, 실험을 거쳐 추가리콜 여부도 조속히 결정할 예정이다.

한편, BMW코리아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국토부 조사결과 차량 화재의 근본 원인은 EGR 쿨러의 누수라는 점이 확인됐다"며 "이는 BMW그룹의 기술적 조사 결과와도 대체로 일치"한다고 밝혔다.

BMW코리아 측은 "하드웨어의 문제로 결함이 있는 EGR 쿨러 교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조사단이 화재 원인으로 지목한 EGR밸브 열림 고착에 대해서는 반박했다. 또, 흡기다기관 자체에는 설계 결함이 없다고 주장했다.

BMW코리아 측은 "오로지 EGR 쿨러의 누수가 있는 경우에만 손상될 수 있다"며 "EGR 쿨러 누수가 있는 경우에 흡기다기관 교체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국토부의 의견과 같다"고 말했다.

현재 BMW코리아는 EGR 쿨러 누수가 확인된 차량에 대하여 흡기다기관 교체를 진행하고 있다.

또, BMW코리아는 차량 리콜은 90% 이상 완료했으며, 현재 소비자 보상안을 마련 중이다.

BMW코리아 관계자는 "이번 건으로 인해 고객 분들께서 겪었을 불안감과 불편에 대해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고객의 안전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기고 있으며 회사와 브랜드에 대한 고객들의 기대를 뛰어넘을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likey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