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금융시장과 연준의 상반된 경제 전망…누가 옳은가? - FT

기사등록 : 2018-12-31 14: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금융 시장과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이 경제 전망을 놓고 상반된 견해를 나타내고 있다.

금융 시장에서 투자자들은 세계 경제가 어려움에 처할 수 있다는 신호를 발신하고 있지만, 연준은 강력한 경제 성장을 전망하고 추가 금리 인상을 시사하며 낙관적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투자자들의 우려는 타당한 것일까? FT는 국제통화기금(IMF)을 인용,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이 3.7%로 견실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도 "풍선에서 공기가 일부 새어 나가고 있다"는 모리스 옵스펠트 IMF 수석 이코노미스트의 발언을 소개했다.

올해 3분기 일본과 독일, 이탈리아, 스웨덴, 스위스 등 5개 선진국의 경제 성장률은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유럽의 엄격한 자동차 배기가스 배출 기준 등 일회성 요인이 부분적으로 작용했다지만 이들 국가가 세계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5%로 큰 만큼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FT는 이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유럽과 캐나다, 미국에서 "모멘텀이 둔화되고 있다"고 언급한 점에 주목, 내년에 유럽과 미국뿐 아니라 중국과 일본의 경제 성장이 동시에 둔화할 수 있다고 바라봤다.

유니크레티드의 에릭 닐슨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전 세계 무역 긴장이 기업의 투자 계획에 불확실성을 초래한 가운데 유럽에서도 불안 조짐이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니크레디트에 따르면 전 세계 교역 증가율은 2.25%로 하락했다. 장기 평균 4.5%를 크게 밑도는 것이다.

중국에 대한 우려가 가장 크다. 지난 11월 중국의 소매판매 증가율은 15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31일 중국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2년 반만에 위축 국면에 접어들었다.

신문은 성장에 대한 금융 시장의 신뢰가 얼마나 빠른 속도로 감소하고, 이것이 경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는 중앙은행들의 기민한 대응에 달려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HSBC의 스티븐 킹 경제 고문은 연준은 "미국 경제를 연착륙시키는 데 있어서 잘하지는 못했다"며 "특히 경제 사이클이 비교적 성숙할 때 일이 잘못되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했다.

연준은 지난 3년간 금리를 9차례 인상했다. 금리 인상과는 별도로 연준은 내년에도 수천억달러의 보유 자산을 계속 축소할 방침이다. 일각에서는 이런 통화 정책 계획이 미국 정부의 재정 부양책 효과가 소멸되는 것과 맞물리면서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연준은 내년 미국 성장률 전망치를 2.3%로 올해 예상치보다 낮은 수준으로 제시했지만, 이는 장기 추세보다 높은 편에 속한다.

최근 존 윌리엄스 뉴욕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글로벌 성장 둔화 위협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FT는 연준이 속도 조절에 나서거나, 금리 인상이 내년 초기 중단될 수 있다며 연준이 통화정책에 대해 온건한 입장으로 돌아선다면 글로벌 시장의 먹구름들은 재빨리 사라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 증권거래소의 트레이더 [사진=로이터 뉴스핌]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