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전희경 "김태우 일탈행위할 때 조국 뭐했나…특검 갈 수 밖에"

기사등록 : 2018-12-31 17:3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전희경 "양심고백, 내부 고발을 개인 일탈로 몰아가나"
"블랙리스트 끝은 대통령 향해…특검으로 갈 수 밖에"
조국 "정치적 비방은 자유지만 사실관계 명확히 해야"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3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에서는 야당 의원들의 총공세가 이어졌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임종석 비서실장이 민간인 사찰을 김태우 수사관의 개인 일탈로 규정하자 야당 의원들 사이에서 강한 반발이 나온 것.

이날 전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은 '조국 민정수석의 인사검증 실패 목록'을 화면에 띄우며 질의를 시작했다.

그러자 홍영표 운영위원장이 "오늘 회의는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므로 논의 주제와 맞지 않다"며 제지에 나서면서 한동안 소란이 일기도 했다.

전 의원은 홍 위원장에 "너무 필사적으로 절박해보여 민망하기까지 하다"면서 "인사 참사를 복기시켜 드리는 것이다. 인사청문회 낙마자들은 모두 조국 수석과 인연이 있다. 참여연대 출신이고 민변(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출신이다. 조국 수석은 무능하지 않고 전지전능하신 분"이라고 비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에서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8.12.31 leehs@newspim.com

그는 이어 "김태우 수사관과 신재민 전 기재부 사무관의 의혹 제기 내용을 부인하지 못하니 이를 '개인의 일탈, 비리 혐의자'라고 한다"면서 "그렇다면 그 긴 시간동안 일탈행위를 하고 사찰을 하고 다녔는데 그동안 조국 수석은 뭘 했나. 말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전 의원은 또 "김 수사관은 오히려 일을 하면서 칭찬을 받고 월 10만원씩 격려금을 이인걸 반장한테서 더 받았다고까지 한다"며 "신재민 전 사무관도 오죽하면 내부 고발을 위해 어렵사리 붙은 행시직을 포기하고 나와 폭로를 하겠냐"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여기서 모면한다고 될 일이 아니다"면서 "블랙리스트의 끝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한다고 생각한다. 특검으로 갈 수 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조국 수석은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경과보고서가 채택되지 않고 임명된 장관 7명 명단을 보여주셨는데, 그 중 저희가 제시한 7대 비리원천 배제 기준에 해당한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었다"고 해명했다.

조 수석은 이어 "김태우 수사관은 2017년 7월에 입직하자마자 여러 문제를 일으켰고 민간인 관련 정보를 제출해 저희가 이미 경고를 했다"면서 "그 뒤 1년 정도 정상근무를 했고 그 뒤로 과기정통부에 특혜성 임용을 하려는 것을 저희가 막으면서 문제가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조 수석은 또 "전 의원님의 정치적 주장과 저에 대한 비난, 비방, 풍자, 야유 모두 정치적 자유이지만 국가기관에서 확정된 사실 관계는 존중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