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전환' 강조한 신동빈 롯데 회장 “체질부터 완전히 뜯어 고치겠다”

기사등록 : 2019-01-02 16:2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비즈니스 전환', 기존 사업 재검토 새 방향 설정 의지
새로운 시도와 함께 목표 성취 위한 '빠른 실패' 독려

[서울=뉴스핌] 박준호 기자 = 올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신년사에는 ‘변화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절박함이 담겼다. 급변하는 소비 트렌드와 불안한 대내외 환경에 맞서 기존 사업전략을 재검토하고 새로운 성장 방향을 설정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도 읽힌다.

신 회장은 치열한 시장 환경의 변화에 살아남기 위해 ‘비즈니스 전환(Business Transformation)’을 강조했다. 과거 양적성장 대신 지속 가능한 질적성장으로 경영패러다임을 바꾼 만큼, 기존 사업구조와 업무방식을 완전히 뜯어 고치겠다는 강도 높은 주문이다.

신 회장은 “고객의 변화를 면밀히 분석해 우리의 고객을 재정의하고 잠재고객을 발굴해야 한다”며 “고객의 필요와 기대를 뛰어넘는 가치를 제공해야 치열한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점하고 지속 성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급변하는 소비 트렌드와 무한 경쟁에 맞서 잘못된 관행과 관성, 구태를 벗어 던지고 고객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두고 사업 프로세스를 재편하겠다는 것.

지난달 리뉴얼 오픈한 롯데백화점 안산점은 기존 백화점 공식을 깨고 고객 중심으로 상품군을 배치해 효과를 봤다. 1층에 해외명품·화장품 대신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입점시켰고, 고층에 위치했던 유아동 매장을 상권 특성에 맞춰 과감히 2층에 배치했다.

고객 중심의 매장 개편을 통해 오픈 3주간 목표 매출을 40% 초과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 외에도 온·오프라인을 융합한 옴니채널 형태의 O4O(On-line for Off-line) 등도 고객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다.

신 회장이 강조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도 이와 궤를 같이 한다.

신 회장은 “단순히 정보통신기술(ICT)을 일부 활용하거나 관련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에 그쳐서는 안 된다”면서 “신기술을 빠르게 습득하고 모든 경영 프로세스에 적용하는 것은 물론, 이를 기반으로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해 육성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는 단순히 최신기술을 수용하는 것이 아닌, 사업 시스템 전반의 변화에 초점을 맞춘다. 인공지능(AI) 쇼핑로봇, 가상현실(VR) 매장 등 유통사업 전반에 디지털 혁신을 꾀하는 한편, 제조부터 운송, 유통까지 전 과정을 디지털화하는 운영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산이다.

롯데월드타워[사진=롯데그룹]

롯데백화점은 마케팅 방식을 디지털로 전환하고 운영 효율화를 꾀한 혁신점포를 지난해 8개점에서 올해 20개점으로 확대 운영한다. 롯데마트는 지난달 오픈한 스마트스토어 1호점 금천점을 시험대 삼아 리테일테크를 적용한 4세대 미래형 점포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글로벌 사업에 있어서도 그룹의 두 축인 유통과 화학을 중심으로 동남아 사업을 확대하는 한편, 선진국 시장 공략에도 적극적으로 뛰어든다는 방침이다.

신 회장은 “기존 이머징 마켓에서의 전략을 재검토하고 선진국 시장에서 사업을 확대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롯데그룹의 해외사업 매출은 2017년 10조7000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11% 수준이다. 그 중 대표적 신흥국 시장인 동남아시아 매출이 7조원으로 57%에 달한다. 반면 미국(9%), 유럽(7%) 등 선진국 시장에서의 사업 기반은 아직 미비한 수준이다.

중국 시장에서 철수하고 동남아 사업에 집중하고 있는 롯데마트의 경우 ‘동남아통’인 문영표 대표를 새롭게 선임해 힘을 실어줬다. 베트남에 호텔·쇼핑몰 등 복합단지 개발도 본격화한다. 롯데케미칼은 인도네시아에서 4조원을 투입한 나프타 분해시설(NCC) 건설을 추진 중이다.

선진국 시장 공략은 그룹의 새로운 캐시카우로 떠오른 화학부문이 주도한다. 롯데케미칼은 올해 1분기 미국 루이지애나에주에 대규모 에틸렌 생산 공장을 완공할 예정이다. 독일 등 유럽 화학 기업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진 3조5000억원대 인수합병(M&A) 역시 올해 구체화될 전망이다.

신 회장은 올해 이 같은 성취를 달성하기 위해 각 계열사의 적극적인 도전정신을 강조하며 ‘빠른 실패(Fast Failure)’를 독려했다.

신 회장은 “급변하는 환경에서는 실패하더라도 남들이 하지 않은 일을 먼저 직접 경험해보는 것 자체가 큰 경쟁력이 된다”며 “작은 도전과 빠른 실패의 경험을 축적해 환경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해 나가자”고 말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사진=롯데그룹]

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