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베일 벗은 유시민 ‘알릴레오’…“팩트로 지혜로워지자"

기사등록 : 2019-01-05 07:3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4일 자정 ‘첫방’ 게스트로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특보 출연
유시민 “정부 정책의 뿌리 찾아갈 수 있는 네비게이터 역할 할 것”

[서울=뉴스핌] 조재완 기자 = 유시민 노무현 재단 이사장이 진행하는 팟캐스트 방송 ‘알릴레오’가 드디어 베일을 벗었다.

유 이사장은 4일 자정 공개된 알릴레오 첫 방송에서 “향간에는 보수 유튜브 방송과 알릴레오가 경쟁하는 것처럼 보도하던데 (그건 아니다)”라며 “알릴레오는 사실의 증거를 토대로 합리적으로 추론해 시민들이 지혜로워지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팟캐스트 방송을 하려 한다”고 밝혔다. 

앞서 알릴레오가 방송 시작도 전에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진행하는 유튜브 채널 ‘TV홍카콜라’와 라이벌 구도가 형성된 가운데 나온 발언이다. 

5일 자정 공개된 팟캐스트 방송 '유시민의 알릴레오' [이미지 캡쳐= 사람사는세상노무현재단 유튜브]

유 이사장은 “언론보도를 통해 만나는 많은 정보는 땅밑 정보들을 알려주지 않는다”며 “정부의 많은 정책들이 제대로 조명을 받지 못해 비틀리거나 뿌리가 뽑히기도 해 유시민의 알릴레오를 시작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알릴레오로 “정책의 뿌리와 배경, 핵심 정보를 잘 찾아가도록 (안내)하는 네비게이터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유시민 이사장이 보수 유튜브와의 경쟁에 ‘관심없다’는 반면 홍 전 대표는 ‘한번 해보자’며 도전장을 내밀었다. 

홍 전 대표는 지난 2일 TV홍카콜라에 ‘시민씨 하고 싶은 거 해요 ㅎㅎㅎ’라는 영상을 올려 “유시민 유튜브는 친북 좌파들의 반상회에 불과할 것”이라며 “정권 홍위 방송을 하게 되면 친북 좌파 외엔 유 이사장이 끌어당길 사람이 없을 것이다”라는 날선 비난을 늘어놨다.

알릴레오 첫 방송은 이날 유튜브에서 공개된 지 1시간여 만에 조회수 5만회를 돌파했다. 사전에 공개된 티저 영상은 32만여회, 1회 예고편은 24만여회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유 이사장은 향후 방송을 “짝수회와 홀수회로 나눠 진행하겠다”며 “홀수회에선 전문가 선생님을 모셔 국가 현안 중심으로 정책을 살펴보고 짝수회에는 (홀수회 출연한) 전문가가 어떤 분인지, 얼마나 믿을만한 분인지 알아보며 정책에 대해 더 깊이 다루는 시간을 가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의 'TV홍카콜라' 방송 [이미지 캡쳐=TV홍카콜라 유튜브]

◆ ‘첫방’에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특보 초대…‘남북·북미 관계’ 대담 나눠

방송은 가벼운 재미를 추구하기보다는 사실 관계를 기초로 한 진지한 현안 논의에 무게를 뒀다. 이날 알릴레오 첫 방송에는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이 출연해 남북 및 북미 관계를 주제로 유 이사장과 대담을 가졌다.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도 출연했다. 

첫 게스트로 출연한 문 특보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잘 되겠냐’는 질문에 “희망은 만들어나가는 것이듯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도 만들어가는 것”이라며 “의지와 의도가 있고, 노력을 하고, 국민적 합의 있으면 이뤄질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와 대통령의 의지가 있으면 잘될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답했다. 

유 이사장이 ‘한반도 문제에서 누구를 설득하기 가장 어렵냐’고 묻자 문 특보는 “대통령 입장에서는 아마 그럴 것이다. 북한과 미국, 야당을 개별적으로 설득하면 쉬운데 북미 관계나 야당과 같은 국내 정치 등 변수가 많아 대통령 뜻대로 쉽게 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중요한 것은 방향과 목표는 분명히 설정돼 있어 흔들리지 않는다”고 답했다.  

문 특보는 또 “지금 (미국과 남북) 세 지도자의 삼박자가 맞아 떨어졌다”며 “이는 2019년에도 계속 될 것인가(라고 묻는다면) 저는 그렇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과 미국 정상을 대화의 장으로 이끈 ‘동기와 셈법’이 동일하다고 설명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최우선 관심사인 경제를 놓고 평화를 셈하고 있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2020년 대선을 앞두고 “돈 한푼 들이지 않고 북핵 문제를 해결한 위대한 지도자”로 인정받으려는 정치적 셈법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 문 대통령은 “평화와 비핵화라는 (것이) 몸 속에 체화돼 있어 모멘텀을 정확히 포착하고 (대화를) 푸시해 나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 지도자의 공통 관심사가 같다는 점에서 2019년도 희망적”이라고 덧붙였다. 

5일 '알릴레오' 첫 방송 초대 게스트로 출연한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이미지 캡쳐=사람사는세상노무현재단 유튜브]

  

choj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