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버럭' 이해찬에게 서약서 받아낸 '수다맨' 강성범

기사등록 : 2019-01-08 23: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코미디언 강성범 투입한 민주당 유튜브 채널 ‘씀’,
이해찬 '유시민의 알릴레오' 질문에 "헬리콥터 앞에서 선풍기 튼 격"
강성범 "이 대표가 아닌건 아니라고 큰 소리 내던 모습이 그리워"

[서울=뉴스핌] 김현우 기자 = ‘수다맨’으로 인기를 끌던 희극 배우 강성범씨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함께 민주당 유튜브 채널 ‘씀’에 출연한다.

8일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강성범씨와 함께 ‘씀’ 촬영에 나섰다. 이해찬 대표는 “어떤 질문이나 민감한 이야기를 해도 절대 화내거나 ‘버럭’하지 않을 것을 약속한다”는 서약서에 서명을 해야 했다. 이 대표는 서명에 앞서 “서약까지 해야하냐”고 물으며 ‘버럭’이란 단어를 가리키며 “이 말은 빼고 (했으면 좋겠다)”라고 너스레를 떨기도 했다.

이날 화두는 단연 ‘유시민의 알릴레오’였다. ‘씀’ 촬영에 앞서 알릴레오를 봤냐는 기자 질문에 이 대표는 “유튜브 뿐만 아니라 팟캐스트도 있을 것 아니냐”며 “팟캐스트는 다운받아 듣는 만큼 실제로 듣는 사람은 10배는 더 넘을거라고 본다”고 답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수습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유튜브 ‘씀’ 촬영을 하고 있다. pangbin@newspim.com

강씨가 알릴레오를 보았냐고 묻자 이 대표는 “(씀은) 헬리콥터 앞에서 선풍기 튼 격”이라며 “거대한 화산이 폭발했다는 느낌 받았는데 괜히 (씀을) 해서 X팔리는 건(창피만 당하는 게) 아닌가”하고 농담을 하기도 했다.

알릴레오를 진행하는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접촉이 없었냐는 질문에는 “봉화에서 신년하례회 때 만났다”며 “당시 유 이사장이 알릴레오, 고칠레오, 조질레오 셋 중 이름을 고른다고 고민했는데 알릴레오가 이렇게 반응이 폭발적일 줄 몰랐다”고 답했다.

강씨는 이 자리에서 “이해찬 대표가 쓴 책을 3일동안 읽었다”며 “아닌건 아니라고 큰 소리 내시던 모습이 그립다”고 말했다. 이에 이 대표는 "그때는 터무니없는 말을 하는 사람한테 버럭한거고 지금 당대표는 골키퍼 역할"이라며 "골키퍼가 함부로 흥분하면 공을 못 잡는 것"이라며 "(지금은) 수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얼마 전 정청래 전 의원이 진행하는 1인 유튜브 채널, 정청래tv에 출연해 섭외가 들어간 걸로 안다”며 “강씨는 씀 출연 제안에 흔쾌히 응했고 앞으로도 진행을 맡을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수습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유튜브 ‘씀’ 촬영에 앞서 서약서에 서명을 하고 있다. pangbin@newspim.com

앞서 개그맨 강성범씨는 지난해 4월부터 1인 유튜브 방송을 시작했고 남북관계를 대하는 여야 모습을 풍자한 ‘대동강 헤드라인’ 등을 연재하기도 했다. 강씨는 과거 SBS 코미디 프로그램인 '웃음을 찾는 사람들'에서 정치풍자 코너인 'LTE뉴스'를 진행해 인기를 얻기도 했다. 

지난해 10월 29일부터 운영을 시작한 민주당 유튜브 채널 ‘씀’은 8일 오후 4시 기준으로 구독자 2만6000여명, 조회수 20만여회를 기록하고 있다. 채널 이름인 씀은 ‘쓸모 있다’, ‘쓰다’, ‘쓰이다’ 등의 의미를 담고 있다.

씀은 자유한국당 공식 유튜브 채널인 ‘오른소리’에 크게 밀리고 있다. 오른소리는 8일 오후 4시 현재 구독자 4만1000여명, 조회수 1212만여회를 기록하고 있다.

강씨가 출연한 '씀'은 편집과정을 거쳐 오는 14일 공개될 예정이다. 

with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