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신동주 전 부회장, 화해 제안 강조하는 속내는?

기사등록 : 2019-01-09 17:1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일 패소 거듭에 광윤사 지분 보루로 화해 제안
8일 호텔 롯데 이사해임 불복 이후 2심서도 패소

[서울=뉴스핌] 박효주 기자 =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에 수 차례 화해 제안을 한 것이 알려지면서 여론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신 전부회장은 지난해 4월부터 신동빈 회장에게 접촉을 시도하거나 편지를 전달했다. 친필로 작성한 편지는 4월과 7월, 8월, 10월에 걸쳐 총 네 차례 발송했지만 신 회장이 이를 읽었는지 여부는 알 수 없다.

편지 내용의 골자는 ‘일본 롯데홀딩스와 한국 롯데를 분리하고 일본 롯데는 신 전 부회장이 한국 롯데는 신 회장이 각각 경영할 수 있도록 지분 관계를 정리하자’는 것이다. 이는 2015년 경영권 분쟁 촉발 이후 신동주 전 부회장의 경영권 탈환 시도가 한국과 일본에서 잇달아 실패하면서 신 전 부회장 측이 최후의 카드를 꺼내든 것으로 풀이된다.

신 전 부회장은 경영권 탈환을 위해 다섯 차례 표 대결을 펼쳤지만 모두 패했다. 이와 함께 각종 소송전도 벌이고 있지만 줄줄이 패소하고 있다.

지난 2015년 1월 롯데홀딩스 이사직에서 해임된 신 전 부회장은 해임이 부당하다는 취지로 일본 롯데 4개사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지만 지난해 3월 패소했다. 호텔롯데와 부산롯데호텔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 항소심에서도 지난 8일 패소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왼쪽)과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 [사진=뉴스핌]

잇단 패소로 한국과 일본에서 입지가 좁아진 신 전 부회장은 자금력에도 한계를 보이는 상황일 것으로 추정된다.

신 전 부회장은 경영권 분쟁을 위해 국내에 설립한 법인인 SDJ코퍼레이션에 수차례 쌈짓돈을 투입하고 있는 상태다. 신 전 부회장은 2015년부터 지난해 11월까지 SDJ에 개인 돈 300억원 이상을 지원했다. 해당 자금은 국내에서 진행 중인 소송에 사용되고 있다.

신 전 부회장은 현재 SDJ코퍼레이션 창립 당시 조력자로 영입한 민유성 나무코프 대표(전 산업은행장)과 100억원대 자문료 반환 소송을 벌이고 있으며 이 외에도 부당해임 및 대리권 확인 소송 등을 진행 중이다.

이 같은 불리한 상황이 이어지면서 신 전 부회장은 지난해 롯데지주 출범 당시 롯데쇼핑·롯데제과 등 핵심 계열사 4곳의 보유지분 대부분을 매각해 7400억원 규모의 현금을 챙겼다. 이어 한국후지필름·롯데상사 등 지주사로 편입되는 비상장 계열사 주식도 전량 매각했다.

신 전 부회장은 자신이 과반주주(50%+1주)로 있는 일본 광윤사를 최후의 보루로 신 회장에게 화해 제안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는게 재계 안팎의 분석이다.

광윤사는 일본 롯데홀딩스 최대 주주지만 과반주주는 아니다. 따라서 일본인 주주들의 신뢰를 얻지 못하면 의결권에 의미 있는 영향력을 행사하기 힘들 수 밖에 없다.

한편 롯데그룹 측은 화해 제안과 관련, “기존 주장을 되풀이할 뿐 진정성이 없다”며 신 전 부회장 측의 주장을 일축했다.

 

hj0308@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