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日정계, 文신년 회견 발언에 "완전히 남 얘기하듯 말해"

기사등록 : 2019-01-11 10: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기시다 후미오 전 외무상 "한국정부, 발언의 일관성 생각해봐야"

[서울=뉴스핌] 김은빈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일본 정치인들이 정치 쟁점화해서 논란거리를 확산시키고 있다"고 비판한 가운데, 일본 정부 내에서는 한국에 대한 반발심리가 퍼지고 있다고 11일 아사히신문과 산케이신문 등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외무상 출신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자민당 정조회장은 "한국 정부도 이전까진 징용 문제를 청구권 협정 대상이라고 했는데 이제 와서 '대상 외'라고 한다"며 "일관성을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라고 비판했다. 한 일본 정부 고위 관료도 "남 얘기하듯 하는 것 같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최근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명령 판결과 위안부재단 해산, 방위당국 간 사격통제 레이더 조준 논란 등 악재가 계속되면서 한일 간 불신도 커지고 있다. 마이니치신문은 "일본 정부 내에는 문재인 정부가 한일관계 관리를 위한 주체적인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불만이 있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한일관계에 대해 "양국 지혜를 모아 해결해야 한다"면서도 "일본 정치인들이 자꾸 정치쟁점화해서 논란거리로 만들고 확산시키고 있다"고 발언했다.

문 대통령은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관련해선 "한국은 삼권 분립된 나라로 정부는 사법부 판단에 관여할 수 없고 사법부 판단을 존중해야 한다"며 "일본도 불만이 있더라도 어쩔 수 없다는 인식을 가져줘야 한다"고 했다. 

이에 기시다 후미오 정조회장은 이날 자민당 본부에서 기자단과 만나 "(문대통령의 발언은) 대단히 유감"이라며 "국제법 조약은 당사국 정체를 구속하며, 한국은 국제법 위반상황을 시정할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 정부도 이전까지 (강제징용 문제를) 청구권협정 대상으로 인식해왔는데 이제 와서 대상 외라고 말하고 있다"며 "일관성을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라고 비판했다. 기시다 회장은 "지방을 방문 시 (한일관계에 대해) 짜증과 분노의 목소리를 들을 기회가 많아 심각한 상황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사토 마사히사(佐藤正久) 외무성 부대신도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인용한 뒤 "(일본 정부가) 협정 절차에 근거해 협의를 요청하고 있음에도 (한국 정부가) 답을 하지 않는 가운데 이런 발언"이라며 "사실을 사실로서 보지 않는 발언의 반복이다"라고 비판했다. 

아사히신문 취재에 응한 한 일본 정부 고위관료는 문 대통령 발언에 "고개를 갸웃거리게 된다"고 말했으며, 다른 고위 관료는 "완전히 남 얘기하듯 말하는 것 같다"고 문 대통령을 비판했다. 

한일관계에 대한 다소 과격한 의견도 일본 정부 내에서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한 고위 관료는 "한국과 관계가 악화되고 일본으로서는 곤란할 점은 없다"며 "(한국은) 중국과 달리 일본에 있어서 위협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마이니치신문은 "북한 문제에 있어 한국과 연대가 불가피하다는 입장도 있지만, 정부 내에서는 대세가 아닌 상황"이라고 전했다. 

한일 관계의 향후 전망도 밝지 않는 상황이다. 마이니치신문은 "3월에는 일제 식민지 지배에 저항했던 3·1운동 100주년 기념일이 있어 한국 내에서 반일감정이 한층 고조될 전망"이라며 "문대통령의 지지율도 저하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한국은 지지율이 저하되면 일본을 공격하곤 한다"고 전했다.  

 

keb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