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한일, 싱가포르서 '레이더 갈등' 실무협의 가져

기사등록 : 2019-01-14 14: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韓대표단, 이원익 국방부 국제정책관
日대표단, 이시카와 타케시 방위정책국장
국방부 "오해 해소 위해 충분히 의견 교환할 것"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한국과 일본 국방당국이 14일 '한일 레이더 갈등'과 관련해 싱가포르에서 실무급 회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날 "한국 측은 이원익 국방부 국제정책관, 부석종 합동참모본부 군사지원본부장이 참석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일본 측은 이시카와 타케시 방위정책국장, 히키타 아쓰시 통합막료부(한국의 합참) 운영부장 등이 참석 중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양측은 이날 회의에서 상호 오해 해소를 위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충분한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일 간 레이더 갈등은 지난해 12월 20일로 넘어간다. 당시 해군 광개토대왕함은 동해 대화퇴어장 인근에서 표류 중인 북한 선박을 수색하기 위해 탐색레이더(MW08)를 가동했다.

국방부는 지난 4일 '일본은 인도주의적 구조작전 방해를 사과하고 사실 왜곡을 즉각 중단하라'는 제목의 영상을 유튜브에 공개했다. [자료=국방부]

이와 중에 일본 해상자위대의 초계기(P-1)가 함정 쪽으로 저공비행으로 접근하자 피아식별장치(IFF)와 광학추적장비(EOTS)를 P-1쪽으로 돌렸다.

이를 두고 일본은 광개토대왕함이 자국 P-1을 사격통제 레이더 중 하나인 추적레이더(STIR)로 수차례 조준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어 같은 달 28일 방위성 홈페이지에 P-1이 광개토대왕함을 촬영한 영상을 공개하며, 사과와 재발 방지 등을 우리 측에 요구했다.

특히 일본어뿐만 아니라 영문판 동영상도 함께 제작해 SNS를 통해 홍보에 나섰고, 지난 1일에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까지 나서 사과를 요구하는 등 '공세 수위'를 높였다.

지난해 12월 28일 일본 방위성이 공개한 해상초계기 P-1에서 광개토대왕함을 촬영한 영상.[사진=방위성 홈페이지 게재 영상 캡처]

이에 한국 측도 지난 4일 일본 측의 주장을 반박하는 동영상을 한국어와 영어 자막으로 유튜브에 게재했다. 이어 7일에는 유엔공용어 중 4개 국어(중국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러시아어)와 일본어본을 추가로 유튜브에 탑재했다.

현재 한일 간 갈등의 핵심은 일본이 맞았다고 주장하는 결국 사격통제레이더 주파수 특성 등을 한국 측에 제시할 지 여부가 시시비비를 가릴 것으로 전망된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