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중국 vs 미국, 부채위기 주범 다툼 '누구 혹이 더 큰가?'

기사등록 : 2019-01-15 16: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中 회사채 시장, '디폴트 공포' 확산…민간기업 부담 늘어나
美 회사채 시장이 '금융위기' 발원지 될 수도

[서울=뉴스핌] 김세원 기자 = 중국 회사채 시장에서 디폴트(채무불이행) 사례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민간기업과 국영기업의 회사채 선호도 격차가 커지고 있으며, 민간기업이 느끼는 부담이 늘어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에서 디폴트 문제가 부상한 이후 투자자들은 신용등급이 높은 기업을 낮은 기업보다 선호하게 됐으며, 이들 기업 사이의 자본조달 비용 격차도 커졌다.

◆ 중국 회사채 디폴트 사례 급증

WSJ는 이론적으로는 이 같은 현상이 지난 수년 동안 순조롭게 성장해온 채권시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자금을 은행으로부터 조달 받고 있는 중국 경제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신문은 중국에서 신용등급이 낮은 기업의 대부분이 민간기업이며, 신용등급이 높은 기업의 대부분은 지방 및 중앙 정부의 지원을 받는 국영기업이라는 점이 문제점이라고 지적했다.

시장조사기관 윈드에 따르면 지난해 233억달러(약 26조913억원) 규모의 165개 채권이 디폴트를 맞은 것으로 추산됐다. 비록 디폴트를 맞은 채권은 전체 회사채 시장의 0.6%에 불과하지만, 이는 지난 2014년 중국에서 첫 민간기업 디폴트 사례가 나온 이후 4년간 나타난 디폴트 규모를 뛰어넘는 수준이다.

또 디폴트를 선언한 발행사 52개사 가운데 45개사가 민간기업인 것으로 추산됐다.

중국의 이 같은 민간기업과 국영기업의 극명한 격차가 잘 드러나는 곳 중 하나가 바로 알루미늄 제조업계다. 중국 최대 알루미늄 제조업체인 종왕(忠旺)홀딩스는 'AA+' 등급의 신용등급을 부여받고 있다. 애널리스트들은 종왕홀딩스의 2018년 매출이 전년 대비 6.9% 상승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으며, 순이익도 2.8%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업체의 현금 흐름도 긍정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종왕홀딩스의 5년 만기 회사채 금리는 지난 9월 말 4.9%에서 11.2%로 급등했다. 하지만 시진핑 국가 주석이 민간 부문에 대한 지원을 보여주기 위해 지역 방문 일정으로 기업들을 방문하자, 중왕홀딩스의 회사채 금리는 7.7%로 하락했다.

반면 중왕홀딩스의 경쟁사이자 국영기업인 광시(廣西)투자그룹의 7년물 채권 금리는 지난해 4~5% 사이에서 유지됐다. 광시투자그룹의 신용등급은 'AAA'이다.

AVIC 트러스트의 우 자오인 수석 전략가는 "경기 둔화가 나타나고, 기업들이 보유한 현금이 바닥날 때 투자자들은 국영기업을 더 안전하다고 느낀다"며 "이에 투자자들이 종왕홀딩스와 같이 기업 가치가 높은 민간 그룹의 채권을 전체적으로 피하는 경향이 있다"고 분석했다.

중국에서 이 같이 부채 리스크가 언급되고 있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이를 근거로 중국을 다음 경제위기 발생지로 지목하고 있다. 국제금융협회(IIF)는 중국의 총부채는 지난해 말 중국의 부채가 국내총생산(GDP)의 300%를 넘어섰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도 지난 11월 다이와 캐피탈 마켓을 인용해, 미국을 제외한 주요국의 달러화 표시 부채 규모가 2013년 9조달러에서 최근 12조달러로 불어났다고 전했다. 그리고 이 가운데 무려 25%에 해당하는 3조달러 상당의 부채가 중국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이와 캐피탈의 케빈 라이 이코노미스트는 SCMP에 중국에서 달러 부채 감당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로 인해 중국이 금융 위기를 겪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중국과 미국 국기 [사진=로이터 뉴스핌]

◆ "美 회사채 시장이 '금융위기' 발원지 될 수도"

WSJ가 중국 회사채 시장의 문제점을 지적한 가운데 이에 앞서 SCMP는 금융위기가 중국보다 미국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더 크다고 꼬집으며, 그 근거 중 하나로 불안한 미국의 회사채 시장을 지적했다.

현재 상장지수펀드(ETF)와 외국 기관 투자자들은 상당한 규모의 미국 회사채를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ETF와 외국 기관 투자자에게 정크본드 회사채 보유는 금지돼 있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미국은 장기간의 경기 확장기에 종지부를 찍고, 경기 둔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기업들 역시 실적 악화를 겪고 있으며, 채권 발행에도 어려움을 보이고 있다.

이에 SCMP는 실적 악화를 겪은 기업들의 회사채가 결국 'BBB' 등급에서 '정크 등급'으로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이 같은 일이 발생하면 ETF와 기관 투자자들은 그들이 보유한 회사채를 매각해야 하며, 이에 회사채 가격이 폭락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아울러 헤지펀드 등의 레버리지를 사용하는 투자자들이 마진콜(추가 증거금 청구)을 요구받을 수 있으며, 일반 은행들이 투자은행과의 거래를 중단할 공산도 있다. 그렇게 될 경우 금융시장에서 유동성 부족 문제가 발생해 지난 2008년 리먼브라더스 파산으로 시작된 글로벌 금융 위기의 악몽이 되풀이 될 수 있다.

반면 중국의 경우 국가가 은행을 소유하고 있을뿐만아니라 은행 시스템도 통제하기 때문에 미국보다 유동성의 위기에서 자유롭다.

물론 이 같은 시나리오가 지금 당장 현실화된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SCMP는 언젠가 다음 금융위기가 시장을 덮치게 되면 매체가 예측한 위의 시나리오가 나타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saewkim9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