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전문성 vs 다각화' 정수기 업체들의 신년 전략은

기사등록 : 2019-01-18 16:2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코웨이·쿠쿠홈시스, 전문성 부각해 품질 강조
청호나이스·교원웰스, 참신한 신제품으로 다각화

[서울=뉴스핌] 민경하 기자 = 연초부터 정수기 업체들의 경쟁이 뜨겁다. 업체들은 전문성을 강화하거나 참신한 신제품을 내놓으며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코웨이와 쿠쿠홈시스는 전문성을 부각해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서울 관악구 소재 코웨이 '물맛 연구소'에서 연구원들이 실험하고 있다. [사진=코웨이]

먼저 코웨이는 지난 16일 서울 관악구 자사 R&D 센터에 '물맛 연구소'를 신설했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물맛의 새로운 기준을 정립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소됐으며, 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한국수자원공사 공인 워터소믈리에 등 물 관련 전문 기술을 보유한 코웨이 연구원 45명이 소속돼 활동할 예정이다.

코웨이는 물맛 연구소를 중심으로 △정수기 물맛 속성 정의 △정수기 필터 성능에 따른 물맛의 연관성 과학적 입증 △정수기만의 맛있는 물맛 기준 수립 등의 연구 활동을 진행한다. 업계 1위에 걸맞은 우수한 기술력과 물맛 자체에 대한 연구를 결합해 품질을 한층 더 높이겠다는 각오다.

쿠쿠홈시스는 프리미엄 브랜드 '인스퓨어'를 더욱 강조하는 모습이다. 인스퓨어는 모회사 쿠쿠전자의 축적된 연구기술을 정수기·공기청정기 등에 접목시킨 청정 생활가전 전문 브랜드다. 인스퓨어는 첫 제품으로 지난 2018년 10월 공기청정기 제품 'W8200'을 선보였다.

인스퓨어의 가능성은 입증된 상태다. W8200 출시 이후인 쿠쿠의 공기청정기 4분기 매출은 직전 분기보다 164.4%, 전년보다 92%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인스퓨어의 브랜드 파워를 기반으로, 올해 쿠쿠홈시스는 우수한 품질의 정수기 신제품을 선보이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건강가전 종합브랜드 교원웰스가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시스템 정수기 ‘웰스더원’을 선보이고 있다. ‘웰스더원’은 물이 나오는 출수 파우셋만 외부로 노출하고, 지름 8.8cm의 작은 물병 크기로 사이즈를 대폭 줄인 것이 특징이다. 2019.01.14 leehs@newspim.com

교원웰스와 청호나이스는 참신한 신제품을 바탕으로 다각화에 집중하고 있다.

교원웰스는 지난 14일 국내 최초 시스템 직수형 정수기 '웰스더원'을 공개했다. 이 제품은 물이 나오는 출수 부분과 필터가 있는 정수 부분이 분리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물이 나오는 출수 부분을 지름 8.8cm의 작은 물병 크기로 줄이고, 필터링 본체는 싱크대 내부나 주방가구 아래로 설치할 수 있어 공간활용도가 대폭 높아졌다. 또한 필터링 본체 한대에 커피머신이나 제빙기 등 물이 필요한 제품을 연결할 수 있어 활용도는 더욱 높다.

교원웰스는 웰스더원으로 기업 간 거래(B2B) 시장을 새롭게 공략할 방침이다. 웰스더원의 정수 필터 부분이 주방 가구내에 있는 특징은 빌트인 방식과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지난 14일 출시 간담회에서 이제철 부문장은 "여러 가구·건설업체와의 제휴를 검토하고 있다"며 "이르면 오는 2월부터 실제 가구에 적용된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헤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한 청호나이스는 올해 신제품을 10종 이상 출시해 업계 2위 자리를 공고히 하겠다는 각오다. 

코웨이와 함께 역삼투형 정수기의 대표 주자인 청호나이스는 직수형을 결합한 혼합형 제품을 상반기 내로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해 출시한 국내 최초 커피·얼음 정수기 '휘카페'도 5월 중으로 새로운 모습으로 공개된다. 

업계 관계자는 "정수기 시장은 연간 200만대의 수요를 꾸준히 보이고 있는 지속 경쟁 시장"며 "성수기인 여름철에 맞춰 업체 별로 신제품을 선보이면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204mk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