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영상] 태권도 송판 격파하며 출마선언한 안상수 "대권주자 비켜!"

기사등록 : 2019-01-23 12:3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안상수 의원, 23일 전당대회 당대표 출마 선언 기자회견
"대권주자 나오면 갈등의 블랙홀 될 것"…황교안·오세훈 겨냥
"대권주자, 당대표 생각 있으면 대선 불출마 선언해야" 촉구
김병준 출마설에는 "국민들이 공정하다 볼지 걱정"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안상수 자유한국당 의원이 23일 전당대회 당대표 출마를 선언했다. 한국당의 2월 27일 전당대회 첫 출마 선언이다.

보라색 양복을 입고 회견에 나선 안 의원은 등장과 동시에 '좌파정권', '계파정치', '대권주자 비켜'라고 쓰인 송판 세 장을 "허이짜!"라는 구령과 함께 격파하는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안 의원은 "과거 아시안게임을 유치하고, 아시안게임과 올림픽에 태권도를 정식 종목으로 유지시키는데 도움을 줬다고 해 국기원에서 태권도 명예 8단을 받았다"며 "말보다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 좋을 것 같아 퍼포먼스를 했다"고 말했다.

퍼포먼스에서 보여줬듯 이날 안 의원이 가장 강조한 것은 대권주자에 대한 비판이었다. 이번 전당대회가 대선후보들의 각축장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 황교안 전 국무총리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 유력한 차기 보수 대권 주자들에 대한 견제였다.

23일 안상수 자유한국당 의원이 전당대회 출마를 선언했다. 출마 기자회견에서 안 의원은 송판 격파 퍼포먼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2019.01.23 jhlee@newspim.com

그는 "전당대회, 당 통합을 위해 대권주자는 비켜달라"면서 "입법·행정·사법 삼권에서 지방정부까지 좌파정권이 장악한 작금의 상황에서 2020년 총선 압승만이 문재인 좌파정권의 광풍을 막을 수 있다. 반드시 총선승리를 이끌 당대표와 지도부로 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그러면서 "최근 대선후보로 거론되는 분들의 당대표 출마러시가 이어지고 있는데, 이분들 중 한분이 당대표를 맡게 된다면 향후 당은 대선후보들의 각축장이 되고 갈등은 격화돼 최악의 경우 분당 우려까지 있다"면서 "통합의 용광로가 아니라 갈등의 블랙홀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이후 겨우 당이 안정되고 활력을 찾아 지지율이 회복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난 노력들이 수포로 돌아가고 결국 총선 패배로 귀결될 것"이라면서 "문재인 정권과 민주당이 가장 바라는 구도가 바로 이것"이라고 덧붙였다.

안 의원은 출마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최근 전당대회 추진 상황을 보니 대통령 후보를 선출하는 것인지, 내년에 정말 중요한 국회의원 총선거를 준비하려는 것인지 잘못 알려질 것 같았다"면서 "그래서 저처럼 당도 잘 알고 선거도 잘 아는 사람이 내년 선거를 위해 이번 당 지도부를 구성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해 출마를 결심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만약 본인들이 자신이 있다면 대통령 선거 불출마를 선언해야 한다"면서 "대통령에 생각이 있는 사람은 대표 출마를 자제하고, 대표에 출마할 의지가 있는 분들은 앞으로 있을 대통령 선거에는 출마하지 않겠다는 것을 공표할 것을 주문한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에서 언급한 분당 우려와 관련해서도 "유력한 대권후보가 당권을 차지했다고 하면 반드시 비당권파가 형성이 되며, 결국 2020년 공천을 앞두고 공천 결과에 승복하지 않는 사람들이 나가 당을 만들 우려가 있다"면서 "지금으로서는 비당권파가 분당으로 가는 사태를 막을 법적·제도적 장치가 없는 만큼, 소위 당권 대권을 구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안상수 자유한국당 의원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당대표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9.01.23 kilroy023@newspim.com

한편 김병준 당 비상대책위원장의 출마설과 관련해서는 "지금까지 김 위원장이 어려운 당을 잘 관리했고 저 자신도 비대위 출범 준비위원장으로 최선을 다한데 보람을 느낀다"면서 "다만 이번에 김 위원장이 출마하면 심판이 선수로 뛰는 것인데 국민들이 이를 공정하다고 생각하고 감동할지 걱정된다"고 밝혔다.

안 의원은 그러면서 이번 전당대회에서는 계파를 초월해 당을 통합하고 보수우파와 중도까지 외연을 확장할 수 있는 사람을 뽑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저 안상수가 총선 승리를 위해 당대표에 도전한다"며 "23년동안 당을 지키며 헌신했고 인천광역시장 8년, 국회의원 3선을 역임했다. 15대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서 당시 이회창 대표와 함께 DJP연합에 맞서 승리해 김대중 정권에 결정적 타격을 입혔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20대 총선에서는 공천농단의 희생양이 되어 무소속으로 출마했지만 제1당 사수를 위해 제일 먼저 복당을 신청했다"며 "9전 5승 4패의 선거 경험과 대통령 선거 등 전국단위 선거를 치러 총선을 실질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피력했다.

안상수 의원은 통합과 상향식 공천혁명을 공약했다. 그는 △자유한국당이 대한민국 경제를 살리는 정책정당으로 거듭나도록 할 것 △태극기 애국 세력을 비롯한 보수 우파와 중도를 하나로 묶어 총선 승리와 정권 탈환을 위한 교두보를 만들 것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원내지도부, 113명의 국회의원 전사와 함께 문재인 좌파 정권의 독주를 막아낼 것 △공천농단의 희생자로서 21대 총선만큼은 국민들과 당원들에게 공천권을 드려 공천혁명을 할 것 등을 약속했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