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하필' 한국당 전당대회날 열리는 북미회담...주요 주자들 “일정 늦추자”

기사등록 : 2019-02-06 15:0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홍준표·오세훈·주호영·김진태, 한 목소리로 "일정 재검토하자"
홍준표는 한 달 이상, 김진표는 일주일 연기 주장
황교안 "당 결정 따를 것...미뤄지든 아니든 상관없다"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2차 북미정상회담이 오는 27~28일에 열리는 것으로 공식 발표되며 자유한국당 주요 당권 주자들이 27일 예정된 전당대회 일정을 미룰 것을 공식 제안했다.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는 한 달 이상, 김진태 의원은 일주일 연기를 주장했고,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주호영 의원도 일정을 변경해야 한다는 입장을 냈다. 다만 황교안 전 국무총리는 당의 결정을 따르겠다며 미뤄지든 아니든 상관없다는 입장을 표명해 묘한 대조를 이뤘다.

[싱가포르 신화사=뉴스핌] 미국 성조기와 북한 인공기가 배치된 회담장 입구 레드카펫에서 서로 악수하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2019년 2월 27-28일 베트남에서 미북회담이 개최되는 것은 지난 지방 선거 하루 전에 싱가포르에서 미북회담이 개최 되는 것과 똑같은 모습”이라며 “그날 한국당 전당대회의 효과를 감살하려는 저들의 술책에 불과하다는 것을 이번에는 국민들이 알았으면 한다”고 지적했다.

홍 전 대표는 이어 “미북회담은 우리가 일정 변경을 요구 할 수 없기 때문에 당에서는 이번 전대를 한 달 이상 미뤄 지선 때처럼 일방적으로 저들의 책략에 당하지 않도록 검토해 주실 것을 요청한다”며 “미북회담후 저들은 남북정상회담을 열거나 김정은 방한을 추진 할 것이다. 그래서 한 달 이상 전대를 연기 하자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도 이날 공식 입장을 내며 “당의 중요한 행사가 외부적 요인(북미회담)으로 영향을 받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따라서 늦춰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주호영 의원 역시 페이스북을 통해 “2차 미북정상회담 개최가 공교롭게도 당 전당대회와 겹치게 된다. 2차 미북정상회담의 결과에 따라 한반도 정세는 요동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주 의원은 그러면서 “이번 전당대회를 통해 구성될 당의 새로운 지도부는 급변하는 정세에 제대로 대응하고 한반도 평화와 미래를 만드는 막중한 책임이 있다”며 “따라서 당은 이러한 유동적인 상황과 전당대회의 중요성을 감안해 전당대회 일정 변경을 검토할 것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 원외 당대표 후보들. 왼쪽부터 황교안 전 국무총리,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 오세훈 전 서울시장. [사진=뉴스핌 DB]

김진태 의원도 “하필 한국당 전당대회일이다. 작년 지방선거 전날 1차회담이 열리더니 어떻게 이럴 수가 있나”며 “김정은-문재인정권이 그렇게 요청했을 거고, 미국에선 한국에 야당이 있는지조차 모르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이어 “이래서 이번에 제대로 된 우파정당을 만들자는 것”이라며 “전당대회는 1주일 연기하는 게 좋겠다”고 밝혔다.

다만 또 다른 유력 주자인 황 전 총리는 특별한 의견없이 당의 결정에 따르겠다는 입장이다. 황 전 총리는 이날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가진 기자들과의 오찬에서 관련 질문에 “나는 선수다. 당에서 방향을 정하면 그와 같이 가면 되는 게 아닌가”라며 “제 고집을 할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미뤄지든 아니든 상관없다고 답했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