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심층분석]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지, 유력했던 다낭서 하노이로 바뀐 이유는

기사등록 : 2019-02-09 11: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트럼프, SNS 통해 베트남 하노이 개최 사실 밝혀
임재천 "비건·김혁철 실무회담서 이견 절충했을 것"
조성렬 "미중정상회담 불발에 다낭 '고집' 이유 없어져"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지가 베트남 하노이로 최종 확정됐다. 특히 유력한 후보군이었던 다낭에서 하노이로 개최 도시가 바뀐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트위터에 “(2차) 북미정상회담은 베트남 하노이에서 27일과 28일 열릴 것”이라며 “나는 평화의 진전을 위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만남을 고대한다”고 밝혔다.

그간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지는 베트남인 것이 기정사실로 돼왔다.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5일 국정연설에서 “베트남에서 회담이 열린다”고 일찌감치 예고했다. 하지만 개최도시는 공개하지 않았다.

이를 두고 외교가 안팎에서는 북미간 실무협상을 통해 개최도시가 최종 선정될 것이라는 분석과 ‘쇼맨십’이 강한 트럼프 대통령의 성향상 회담이 임박해서 공개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뉴스핌 DB]

트럼프 대통령의 첫 언급 이후 주요 외신을 통해 미국은 경호·의전에 용이한 다낭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미 CNN의 윌 리플리 기자는 지난 1일 자신의 트위터에 정부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다낭에서 회담을 개최하는 것이 현재의 계획”이라고 전하기도 했다.

국내 언론도 다낭을 유력 개최도시로 점쳤다. 이에 따라 1차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된 싱가포르 센토사섬과 닮은 다낭 북부 토꽝 지역이 구체적으로 거론됐고, 주요 방송사들은 다낭에서 현지 중계를 내보냈다.

하지만 최종 낙점지는 하노이로 정리됐다. 언론들도 미처 예상치 못했던 깜짝 발표였다. 외교가에서도 "깜짝 놀랐다"는 반응이 주를 이뤘다.

북미가 개최도시로 하노이를 최종 낙점한 것은 북한의 요구를 미국이 수용해준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하노이에는 북한 대사관이 있기 때문에 북한이 강하게 원했을 것이라는 해석이다.

스티브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사진=뉴스핌 DB]

일각에서는 미국의 ‘양보’ 배경을 두고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평양에서 진행된 실무회담에서 일종의 성과가 있었던 게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된다.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김혁철 전 스페인 북한대사의 실무협상에서 양측이 그간의 이견의 골을 좁혔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임재천 고려대 통일외교학부 교수는 “미국 입장에서는 실무협상이 만족할만한 수준이라는 판단이 섰을 가능성이 있다”며 “밀고 당기기 과정 속에서 북한이 원하는 것으로 알려진 하노이 개최를 수용해줬을 수 있다”고 진단했다.

아울러 미중정상회담이 불발된 가운데, 다낭을 굳이 고집할 이유가 없게 됐다는 해석도 있다.

조성렬 전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이달말 중국 하이난(海南)섬이나 베트남 다낭에서 개최될 가능성이 점쳐졌던 미중정상회담이 무산됐다”며 “미국에서는 짧은 시간 내에 북미정상회담과 미중정상회담을 소화하려면 다낭이 적절하다고 판단했겠지만, 이제는 그럴 이유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