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바른미래당도 ‘5.18 망언’ 3인 국회 윤리위 제소 결정

기사등록 : 2019-02-11 10:4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1일 최고위 의결...손학규 "어이없어...광주 정신은 민주주의 자부심"
김수민 "쓸모없는 선물 주고받기 놀이에서 1위는 한국당 입당원서"
하태경 "박관용에게 김진태 대표 출마 자격 있나 묻고 싶어"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바른미래당이 5.18 민주화 운동 관련 ‘망언’을 이유로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들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키로 11일 결정했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이 같은 사항을 의결했다. 다만 당론으로 결정하는 것은 의원총회를 열고 의원들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사안이어서 최고위 의결 사안으로만 처리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02.11 kilroy023@newspim.com

손학규 대표는 “지난주 어처구니없는 일 벌어졌다. 한국당 일부 의원들이 국회서 5.18 공청회를 주최하며 어처구니없는 발언들을 쏟아냈다”며 “허위사실 유포로 유죄 확정된 지만원씨가 주제 발표로 거짓주장 반복했다”고 비판했다.

손 대표는 이어 “그도 모자라 국회의원들이 5.18 왜곡 망언을 쏟아냈다. 국회 내에서 의원들이 5.18 관련 생각할 수 없는 일들을 벌였다”며 “이종명은 폭동이 민주화로 변질됐다고 했고 원내대변인인 김순례는 종북좌파가 판치며 5.18 유공자라는 괴물 집단이 세금을 축내고 있다고 했다. 어이없는 일”이라고 일갈했다.

손 대표는 그러면서 “5.18 학살 참극은 비극이고, 광주 정신은 민주주의 역사의 커다란 자부심으로 5.18을 욕되게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한국당은 적당히 넘기려 하면 안 된다. 나경원 원내대표가 ‘해석을 달리할 수 있다’ 말하는 것은 한국당의 역사 인식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진태, 이종명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5.18 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지만원씨가 '5.18 북한군 개입 중심으로'란 주제로 발표를 했다. 사진 앞줄 왼쪽부터 한국당 김순례 의원, 이종명 의원, 지만원 씨.<사진=김선엽 기자>

김수민 원내대변인도 “부끄러운지 모르는 한국당은 5.18 폭동이 민주화로 변질됐다는 망언을 쏟아냈다. 여전히 40년 전 과거에 살고 있는 한국당과 함께 하는 것은 슬픈 현실”이라며 “청년들은 정치가 이렇게 더러워야 하냐고 묻는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이 시점에서 지난 연말 젊은이들의 문화였던 ‘쓸모없는 선물 주고받기’가 생각난다”며 “쓸모없는 선물 1위가 한국당 입당원서다. 쓸모없는 존재로 전락했고, 쓸모없는 괴물 집단이 됐다. 세금 축내는 것은 한국당 의원들이다. 역사를 잊은 한국당의 미래는 뻔하다”고 지적했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논란의 중심에 선 김진태 의원을 거론하며, 박관용 한국당 선관위원장에게 한국당 전당대회 출마할 자질이 있는지 검증하라고 촉구했다.

하 의원은 “보수 NGO들이 지만원 토론회 개최에 분개해 오늘 오후 정론관서 기자회견을 연다”며 “한국당 선관위원장인 박관용 전 의장은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5.18 특별법을 통과시킨 핵심”이라고 말했다.

하 의원은 이어 “박관용 의장에게 묻고 싶다. 5.18을 정면 부정하는 사람이 한국당 대표 될 자격 있느냐”며 “민주주의 정신을, 김영삼 정신을 정면으로 위반하는 사람이 후보 자격이 있는지 답변을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