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클로즈업] 사면초가 김진태·이종명·김순례...5.18 발언 후폭풍, 지지자들도 '술렁'

기사등록 : 2019-02-13 15: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국당 전당대회 출마 김진태·김순례...과격 표현으로 도마 위
정치권 "'국가유공자' '5.18' 보수지지층 결집 위한 단골 주제"
여야 4당, 국회 윤리위 제소...한국당도 13일 윤리위 소집
김진태 지지자들 '국회 앞 결집'...김순례 지지단체 '지지 철회'

[서울=뉴스핌] 조정한 기자 =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은 왜 '5.18 광주 민주화운동' 망언으로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됐을까. 이들은 지난 8일 국회에서 열린 관련 토론회에서 "5.18 유공자 명단을 공개해 허위 유공자를 가려야한다"고 말하고 싶었을 뿐이라고 해명하고 있다.

단순히 세 의원의 이력만 보면 논쟁을 불러일으킨 5.18 발언을 쏟아낼 특별한 배경이 있다고는 보기 어렵다.

재선의 김진태 의원(강원 춘천시·국회 정무위원회), 비례대표로 당시 새누리당(現 한국당·국회 국방위)에 입당한 대한민국 육군 대령 출신의 이종명 의원, 약사 출신으로 이 의원과 함께 비례대표로 입당한 김순례 의원(국회 보건복지위)간 교집합은 어디에도 없다.

다만, 토론회 자체가 '한국당 2.27 전당대회'를 앞두고 극우보수와 태극기부대 등 지지층 결집을 위한 행사였으며 이에 따라 지지자들을 자극하는 발언을 했을 것이라는 분석에 힘이 실린다.

정치권에선 보수 쪽 선거에서 '국가유공자' 주제는 단골주제라고 할만큼 낯선 키워드는 아니었으나 발언 수위가 높았다고 보고 있다. 김진태 의원은 당 대표, 김순례 의원은 최고위원에 출마한 상태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여야 4당(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이 지난 12일 국회 의안과에 '5·18 망언 자유한국당 의원 3명(김진태, 이종명, 김순례)에 대한 징계안'을 제출하고 있다. 왼쪽부터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채이배 바른미래당 수석부대표, 김정현 민주평화당 대변인, 김종철 정의당 원내대표 비서실장. kilroy023@newspim.com

보수 적통이라는 한국당도 등 돌린 '과격한 표현'

김순례 의원은 지난 8일 토론회에서 "종북좌파들이 판을 치면서 5.18 유공자라는 이상한 괴물 집단을 만들어내면서 우리 세금을 축내고 있다"고 말했다.

이종명 의원은 "사실을 근거로 한 것이 아니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세력들에 의해서 그냥 폭동이 민주화 운동으로 된 것"이라며 "5.18 묘역에 누워있는 유가족 중에 우리 가족이라고는 한 사람도 없다. 도대체 이 사람들이 누구라는 말이냐. 유령들이냐"고 언급, 5.18민주화운동 유가족들을 자극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즉각 이들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하며 '국회 퇴출'을 외쳤고, 비판 여론이 빗발치자 한국당도 이날 오전 11시 당 중앙윤리위원회 회의를 열어 이들의 징계 여부를 논의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선거관리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02.13 kilroy023@newspim.com

지지자들, 뭉치거나 떠나거나

윤리위가 이들의 제명과 탈당 권유, 당원권 정지 처분을 내릴 경우 한국당 당규에 따라 전당대회 후보인 김진태·김순례 의원은 피선거권이 박탈된다.

사태의 심각성을 반영, 한국당 윤리위는 이날 회의를 열었지만 징계 수위를 결정하지 못하고 다음날인 14일 재논의키로 하는 등 좀처럼 매듭을 짓지 못했다.

논란이 커지면서 지지자들 결집 효과가 나타나거나 오히려 지지를 철회하는 현상도 빚어지고 있다.

김진태 의원의 당 대표 출마를 지지하는 일부 지지자들은 지난 12일 저녁부터 13일 열리는 윤리위 회의에 압박을 가하기 위한 행동 문자를 보내기도 했다.

문자엔 당 윤리위원장 번호 등이 담겨있었고 "당원권이 정지되면 당 대표는 끝"이라며 "오전 10시까지 한국당 당사 앞에 모여 (김진표 의원의 지지) 세(勢)를 보여줘야 한다"고 당부했고, 13일 500여명의 지지자들은 국회에 무단진입해 기습 집회를 열었다.

반면 약사 출신인 김순례 의원을 지지했던 약사단체들 4곳(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 늘픔약사회, 새물결약사회, 약사의 미래를 준비하는 모임 등 약사단체)은 지난 11일 공동성명을 내고 "5.18 유공자들과 그 가족들, 더 나아가 5.18 정신을 계승하고자 하는 수많은 국민들을 모욕했다"며 "'괴물'은 유공자들이 아니라 김순례 의원 자신"이라고 비판, 지지를 철회했다.  

또한 약사단체들은 "김 의원이 지난 2015년 대한약사회 여약사 회장을 맡으며 세월호 유가족을 가리켜 '시체장사한다' '국가유공자 연금액의 240배나 되는 보상금을 요구한다'는 유언비어를 SNS에 퍼뜨렸다"며 "김 의원은 과거에도 왜곡된 역사 인식과 뻔뻔한 행동으로 많은 지탄을 받았다"고 비판의 강도를 높였다. 당시 대한약사회는 부회장이었던 김 의원에게 '직무 정지 3개월'이라는 징계를 내린 바 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의 지지자들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기계회관 앞에서 김진태 의원에 대한 당 윤리위 제소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2019.02.13 kilroy023@newspim.com

giveit9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