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김영종 한국당 윤리위원장 "5.18 발언, 의원마다 징계수준 다를 수도"

기사등록 : 2019-02-13 12:2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국당 윤리위원회, 13일 극비리에 회의 열어
행사 주최한 김진태, 발언한 김순례·이종명 징계수준 다를 수 있어
당원권 정지되면 전당대회 피선거권 박탈…지지자들 집회 나서
김진태 "윤리위에서 알아서 할 것…내 갈 길 간다"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김영종 자유한국당 윤리위원장이 5.18 발언 논란을 빚은 의원들마다 징계 수준이 다를 수 있다고 언급했다. 당시 5.18 공청회를 주최했지만 직접적으로 행사 참석과 발언을 하지 않은 김진태 의원과, 행사에서 발언을 해 논란을 빚은 김순례·이종명 의원의 징계 수준이 다를 수 있다는 것.

13일 김 위원장은 당 선거관리위원회와 당대표 후보들간의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국회를 찾았다. 이후 여의도 모처에서 윤리위 회의를 진행하기 위해 이동했다.

선관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김 위원장은 "당에서 최대한 빨리 윤리위원회 회의를 개최해달라고 해 오늘 회의를 진행한다"면서 "의원들 징계에 대한 결론이 언제쯤 날지는 아직 모르겠다"고 밝혔다.

당시 공청회를 주최하기만 하고 참석하지 않은 의원과, 직접 발언을 한 다른 두 의원에 대해 징계 수준이 다를 수 있냐는 질문에 김 위원장은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하니 당연히 그것도 고려 요소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설명했다.

김진태, 이종명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5.18 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지만원씨가 '5.18 북한군 개입 중심으로'란 주제로 발표를 했다. 사진 앞줄 왼쪽부터 한국당 김순례 의원, 이종명 의원, 지만원 씨.<사진=김선엽 기자>

한국당은 지난 8일 김진태·이종명 자유한국당 의원 주최로 지만원 박사를 초청해 5.18 진상규명 공청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5.18에 북한군이 개입했다', '5.18 유공자는 괴물집단' 등의 발언이 나오면서 논란이 일파만파 커졌다. 국회 차원에서는 당시 행사에서 발언을 했던 김순례·이종명 의원과 행사를 주최한 김진태 의원에 대한 제명을 요구했다.

논란이 커지자 김병준 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당시의 행사와 발언에 대해 사과하고, 세 의원과 더불어 관리감독 책임을 다하지 못한 자신을 당 윤리위에 회부했다. 이에 윤리위에서는 회의를 통해 의원들에 대한 징계 여부를 결정한다.

윤리위에서 의원들에게 내릴 수 있는 징계는 △경고 △당원권 정지 △제명 △탈당 권유 총 4가지다.

윤리위에서는 과반수 출석에 과반수 의결에 따라 징계 수준을 결정한다. 현재 한국당 윤리위에는 김영종 위원장과 정기용 부위원장, 유재섭·홍형득·하인아·라미경·김재식·이상용 윤리위원이 있다.

이날 윤리위에는 총 5~6명의 위원들이 참석해 의원들 징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김영종 위원장은 "모든 징계는 과반수 출석에 과반수 의결로 결정된다"면서 "지금까지 징계는 대부분 만장일치였는데 오늘은 어떻게 될지 저도 전혀 알 수 없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의 5·18 민주화운동 폄훼 발언에 관련하여 기자간담회를 열고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2019.02.12 kilroy023@newspim.com

문제는 만약 당원권 정지 이상의 처분이 내려지면 이번 전당대회에 각각 당대표와 여성최고위원으로 출마한 김진태, 김순례 의원의 경우 피선거권을 잃게 된다는 점이다. 여야 4당이 한목소리로 세 의원의 제명을 촉구하고 있는 만큼 당원권 정지 이상의 중징계가 내려질 가능성도 적지 않다.

이처럼 전당대회 후보들이 직접 연관되어 있는 사안인 만큼 당 윤리위도 가급적 전당대회 빠른 시일 내에 결론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김영종 위원장은 "징계 결정을 언제까지 내겠다 하는 것을 특별히 정해놓고 하는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전당대회 후보들이라는 점은) 유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당대표 후보직이 걸린 윤리위인 만큼 이번 사안에 대해서는 당원 및 지지자들 사이에서도 관심이 높다. 당시 공청회에서 북한군 개입설을 강하게 제기했던 지만원 씨가 지지자들을 모아 윤리위가 열리는 장소를 찾아 집회에 나서기도 했다.

이들은 '윤리위 제소 당장 취소하라'등의 피켓을 들고 항의에 나섰다. 김영종 윤리위원장에게도 문자를 보내 공정하게 윤리위를 열어달라는 취지의 문자도 수천 통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에 이날 윤리위는 회의 직전 장소를 바꾸고 전면 비공개로 극비리에 진행되는 해프닝도 있었다.

한편 김진태 당대표 후보는 이날 선관위 회의에 참석했지만 윤리위 제소와 관련해서는 말을 아꼈다. 김 후보는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윤리위가) 알아서 결정 할 것"이라며 "저는 특별한 입장 없고 제 갈 길을 간다"며 자리를 떠났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대표 후보 및 기업관련 경제정책 등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2019.01.24 kilroy023@newspim.com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