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北, 3.1운동 100주년 공동행사 요청에도 '묵묵부답'...행사 취소 가능성도

기사등록 : 2019-02-14 06:4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北, 남북공동행사 유치 제안에 아무런 답 없어
타미플루 지원 등 남북교류협력 사업도 '올스톱'
남북 공동행사, 규모 축소 또는 취소 가능성 제기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정부가 남북공동행사를 계획하고 있지만, 북측의 화답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4일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달 말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북측에 3.1운동 100주년 남북 공동행사를 서울, 개성, 평양 중 한 곳에서 열자고 제안했다. 하지만 북한은 14일 현재까지 답을 보내지 않고 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홍보탑 제막식 leehs@newspim.com

정부 관계자는 "북한이 오는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2차 북미정상회담에 '올인'하고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관련 답변이 늦어지는 것 같다"고 전했다.

또 다른 정부 관계자는 "북한이 아직 답을 주지 않고 있어 향후 계획을 구체적으로 잡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북한 내부 일꾼이 부족한 상황이어서 행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 이후 추진됐던 타미플루 대북 지원도 북한과의 협의가 마무리되지 않아 진행이 되지 않고 있다.

통일부는 지원 일정이 계속 늦춰지고 있는 타미플루와 관련해 "북한도 관계기관의 협의가 아직 완료가 되지 않은 것으로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정부는 당초 1월 중에 인도적 차원에서 북한에 타미플루 20만 명 분과 신속진단키드 5만 개를 지원할 계획이었다.

이외에 남북간 진행하던 철도·도로 연결과 관련된 연구 사업도 현재 남북 간 논의가 진전되지 않고 있는 등 북한이 2차 북미정상회담과 비핵화 협상에 집중하면서 이 기간 동안 남북의 협력사업이 올스톱된 모습이다.

3.1운동 100주년 남북 공동행사는 대통령 직속 '3.1운동 및 임시정부 100주년 위원회'(위원장 한완상)에서 준비하고 있다. 당초 3.1운동 100주년의 의미가 큰 만큼 우리 정부는 대대적인 행사를 벌일 예정이었다.

그러나 3.1운동 기념행사가 북미정상회담 하루 후에 열리는 점을 고려했을 때 남북 공동행사 규모가 대폭 축소되거나 행사 자체가 불투명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