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크레딧+] 두산 계열사들, 무더기 신용등급 '강등' 위기

기사등록 : 2019-02-14 15:5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신용평가 3사 모두 두산, 두산건설, 두산중공업 등급전망 '하향'
두산건설 대규모 손실에 모회사 두산중공업 실적악화 불가피
지주회사 두산은 계열지원 부담 증가

[서울=뉴스핌] 김지완 기자 = 두산그룹 계열사들이 신용등급 강등 위기에 직면했다.

나이스신용평가(이하 나신평)과 한국신용평가(이하 한신평)는 14일 두산, 두산중공업, 두산건설의 장∙단기신용등급을 하향검토 등급감시 대상에 등재했다고 밝혔다.

같은날 한국기업평가(이하 한기평)도 두산, 두산중공업, 두산건설의 장단기 신용등급을 '부정적검토' 대상에 등록했다고 발표했다. 

권기혁 한신평 기업평가본부 실장은 "수익창출 능력 대비 차입부담이 과중하다"면서 "단기상환부담이 높은 상태에서 이번 손실로 인해 금융시장 접근성 및 유동성 대응능력이 약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평했다.

황덕규 나신평 기업평가본부 기업평가4실장은 "두산건설의 금번 장단기신용등급 하향검토 등재는 작년 대규모 당기순손실 인식에 따른 재무안정성 및 대외신인도 저하와 이에 따른 유동성 위험 증가를 반영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두산건설은 지난 13일 지난해 영업손실 522억원, 당기순손실 5518억원으로 대규모 영업손실 및 당기순손실을 시현해 적자 전환했다고 밝혔다.

이에 재무안정성 지표도 크게 저하됐다. 이번 당기순손실 규모는 전년말 자기자본의 57%에 달하는 수준이다. 손실을 인식하며 연결기준 두산건설 부채비율은 지난 2017년말 194.7%에서 지난해말 552.5%로 급상승했다.

이번 손실은 △준공 프로젝트 관련 장기 미회수채권 및 장기 미착공 프로젝트 대여금 등에 대한 대손상각 △신분당선 등 정상화가 지연되고 있는 민자SOC 지분 손상 차손 등이 주된 요인으로 파악됐다. 

두산건설은 올헤 3월 1446억원 규모의 회사채 조기상환청구 가능시기가 도래하고, 3개월 내로 만기가 도래하는 유동화차입금과 PF보증 규모는 6928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 두산건설 대규모 손실이 계열사 연쇄 신용등급 '하향' 불러일으켜

두산건설의 대규모 손실은 모회사 두산중공업과 지주회사 두산의 신용등급 전망 '하향'으로 이어졌다. 두산중공업의 연결실적 악화 우려로, 두산은 계열지원 부담이 연쇄 등급전망 하향으로 이어졌다. 

최중기 나신평 기업평가본부 기업평가 1실장은 "두산중공업은 현금창출력 대비 과중한 차입금부담이 지속되는 가운데 금번 두산건설의 대규모 손실발생 영향으로 재무안정성 저하가 불가피할 전망"이라면서 "두산은 그룹 최상위 지배회사로서 계열 관련 지원부담이 현실화될 것"이라며 이번 등급하향 조정 이유를 설명했다.

두산중공업은 별도기준으로 연간 1846억원의 영업이익을 시현했음에도 불구, 자회사인 두산건설 지분(73.4%)과 DPSI 지분(100%)에 대해 각각 6387억원 및 735억원의 대규모 손상을 인식함에 따라 7251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지주회사 '두산'의 재무적 부담에 대한 우려도 커졌다. 김동혁 한기평 수석연구원은 "두산중공업의 축소된 재무여력을 감안할 때, 그룹 지배구조의 정점에 위치한 지주회사로서 두산의 재무적 부담 확대 역시 불가피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과거 두산건설 지원을 전담하였던 두산중공업은 자체 재무안정성 저하와 RCPS 발행시협약(주주간) 등으로 계열사 지원여력이 축소됐다.

두산은 작년에는 직접적인 자금 지원이 없었으나 지난 2016~2017년 동사는 두산건설 분당토지인수와 두산큐벡스 지분매입, 두산중공업 BW 인수 등 계열사와 관련하여 총 2018 억원의 자금소요가 있었다. 두산으로 흡수합변된 DIP 홀딩스도 고려하면 동 기간 중 총 자금유출 규모는 3990 억원에 달한다.

swiss2pac@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