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트럼프 선대본부장 매너포트, '러시아 스캔들' 수사에 위증

기사등록 : 2019-02-15 09: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세원 기자 =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도널드 트럼프 캠프의 선거대책본부장을 맡았던 폴 매너포트가 트럼프 선거캠프·러시아 간의 유착 의혹, 일명 '러시아 스캔들'을 수사하는 로버트 뮬러 특별검사 팀에 위증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워싱턴포스트(WP)는 워싱턴D.C. 연방지방법원의 에이미 버먼 잭슨 판사가 13일(현지시간) 매너포트가 뮬러 특검에 위증을 했다는 판결을 내렸다고 같은 날 보도했다.

매너포트는 지난해 8월, 여덟 가지 경제 범죄 혐의로 기소됐다. 그는 플리바겐(유죄인정 조건부 감형 협상)에 합의하면서 뮬러 특검 수사에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하지만 워싱턴 연방지법 판사는 이날 매너포트가 특검에 협조를 하겠다는 약속을 어기고, 특검팀과 연방수사국(FBI), 연방대배심에 거짓 진술을 했다고 판결했다. 특히 잭슨 판사는 매너포트가 러시아 정보기관과 연계된 인물인 콘스탄틴 킬림닉과의 접촉을 포함해 세 가지 사안에 대해 위증을 했다는 결론을 내렸다. 

콘스탄틴 킬림닉은 러시아 출신의 정치 컨설턴트이며, 과거 매너포트의 사업 동업자로 알려진 인물이다. 뮬러 특검은 그가 매너포트로부터 2016년 대선 투표 관련 자료를 전달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콘스탄틴 킬림닉은 러시아 정보기관과의 관계를 부인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번 사건으로 매너포트의 형량이 줄어들 가능성이 희박해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전문가들은 로이터통신에 매너포트가 10년의 징역형을 선고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형량 전문가인 마크 알렌바우는 69세라는 매너포트의 나이와 건강 문제를 고려할 때 그가 리니언시 제도(자진신고 감면)의 혜택을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이었지만 "이제는 그럴 가능성이 다 사라져버렸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매너포트는 최소 10년을 감옥에서 보내게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매너포트의 위증 이유를 두고 마이클 젤딘 전 연방검사는 트럼프 대통령의 사면을 노린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그가 무언가 중요한 것을 덮기 위해서가 아니라면, 거짓말을 했다는 것은 큰 미스터리다. 사면 받지 않는 이상 매너포트는 남은 여생을 감옥에서 보내게 될 것이다"라고 부연했다. 

2016년 도널드 트럼프 캠프에서 선거대책본부장을 맡았던 폴 매너포트 [사진=로이터 뉴스핌]


saewkim9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