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日-獨-韓 대규모 출혈’ 트럼프 車 관세 경고 봇물

기사등록 : 2019-02-20 04:4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5% 관세 시행 시 미 차값 평균 2750달러 인상, 연간 판매 13만대 감소 및 36만명 감원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수입 자동차에 대한 관세 적용 여부를 본격 저울질하는 가운데 글로벌 자동차 메이저와 주요 수출국이 경고의 목소리를 쏟아내고 있다.

수입차 및 부품 가격 인상에 따른 미국 자동차 시장의 판매 위축과 감원 등 관세 충격이 메이저 업체들의 공장 이전보다 최대 100배에 이를 것이라는 주장이다.

미국 자동차 수출입 현장 [사진=블룸버그]

이와 별도로 월가는 일본과 독일, 한국 자동차 업계의 손실이 가장 클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하는 등 주요 수출국 파장을 진단하는 데 분주한 움직임이다.

19일(현지시각) 미국 자동차연구소(CAR)는 보고서를 내고 트럼프 행정부가 수입차 및 부품에 대해 25%의 관세를 시행할 경우 미국에서 판매되는 차량 가격이 평균 2750달러 오를 것이라는 분석 결과를 내놓았다.

가격이 대폭 상승, 전반적인 자동차 판매가 크게 위축되는 한편 업계의 대규모 감원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CAR는 관세 시행에 따른 충격으로 미국 자동차 판매가 연간 13만대 줄어들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가뜩이나 정점을 찍었다는 평가가 지배적인 미 자동차 시장이 극심한 한파를 맞을 수 있다는 경고다.

판매 감소와 해당 업체의 수익성 악화는 대대적인 인력 구조조정으로 이어질 여지가 높다. CAR는 관세 시행으로 인한 감원 규모가 36만6000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강하게 비판했던 제너럴 모터스(GM)의 공장 폐쇄에 따른 인력 감축보다 100배 높은 수치다.

자동차 업계는 백악관의 움직임에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이날 미국 투자 매체 CNBC는 미국 자동차 업체들이 관세 충격을 경고하며 트럼프 행정부에 수입 관세 시행 움직임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뿐만 아니라 업계는 미 상무부가 백악관에 제출한 보고서를 공개하지 않은 데 대해서도 노골적인 불만을 내비치고 있다.

월가에서는 트럼프 행정부가 수입차 및 부품 관세를 도입할 경우 독일과 일본이 가장 커다란 피해를 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날 블룸버그에 따르면 미국 자동차 수출 규모 상위 15개국 가운데 8개국이 유럽 국가로 파악됐고, 지난해 1~10월 판매량을 기준으로 멕시코와 캐나다, 일본, 독일, 한국이 상위 5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이와 별도로 독일 민간 연구소인 이포는 관세 시행으로 독일 자동차의 미국 수출이 최대 50% 급감할 가능성을 제시했다.

부가 가치를 근간으로 한 손실액은 일본이 90억달러로 가장 높을 전망이고, 독일과 한국의 손실액이 각각 80억달러와 4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수입산 자동차의 국가안보 위협 여부를 조사했던 미국 상무부가 무역확장법 232조를 토대로 백악관에 수입차 관세 관련 보고서를 제출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90일간의 검토를 거친 뒤 오는 5월18일까지 90일까지 관세 시행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