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북미정상회담 D-3] 김정은 ‘1호 열차’…인공위성까지 피하는 만능열차

기사등록 : 2019-02-24 13:5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일성 때 러시아에서 들여와…김정일도 애용
방탄 유리에 적외선 흡수 코팅…내부엔 귀빈실‧의료시설까지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사흘 앞두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베트남 하노이로 출발했다고 알려지면서 특별 열차인 ‘1호 열차’에 관심이 모아진다.

김 위원장은 지난 23일 오후 5시경 1호 열차를 타고 평양을 떠나 하노이로 출발했다. 김 위원장이 탄 1호 열차는 26일 중국과 베트남의 접경 지역인 베트남 랑선성 동당역에 도착할 것으로 보인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3월 29일 중국을 방문, 1호열차에서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정식 명칭은 ‘태양호’…김정일도 애용·김정은은 2018년 북중 정상회담 때 첫 공개

1호 열차의 정식 명칭은 ‘태양호’다. 태양호는 북한 최고 지도자가 이용하는 전용 특별 열차의 정식 명칭으로 흔히 ‘1호 열차’라고 부른다.

이 열차는 스탈린 전 소련 공산당 서기장이 김일성 전 주석에게 선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고지도자로 이 열차를 적극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이다.

김정일 위원장이 고소공포증이 심했다는 것은 유명한 사실이다. 때문에 김정일 위원장은 지방 시찰은 물론 중국, 러시아를 방문할 때 1호 열차를 애용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김정일 위원장이 건강이 악화됐을 때 해외에서 수술을 받을 때도 이 열차를 이용했을 정도로 김정일 시대엔 전용기 그 이상의 역할을 했다.

김정은 위원장 집권 이후로는 한동안 존재감이 없었다. 그러다 2018년 3월, 김정은 위원장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차 중국 베이징을 방문할 때 다시 모습을 드러냈다.

이후 김정은 위원장은 2018년 6월 북미정상회담 참석을 위해 싱가포르에 갈 때는 1호 열차가 아닌 시 주석의 전용기 중 하나인 에어차이나(CA) 여객기를 이용했다. 그러다 다시 2차 북미정상회담 참석차 베트남 하노이에 갈 때는 1호 열차를 타고 가는 것으로 최종 결정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호열차에 탑승해 있는 모습 [사진=로이터 뉴스핌]

◆차체 하부 및 유리 방탄 처리…인공위성 감시 피하고자 적외선 흡수 코팅도

1호 열차는 ‘없는 것이 없는 열차’로 알려져 있지만, 외관은 다소 허름하다. 하지만 이에 대해 일각에선 ‘테러 표적이 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일부러 외관은 허름하게 한 것’이라는 주장을 하기도 한다.

내부는 무척이나 화려하다. 조선중앙TV 등 북한 언론을 통해 공개된 모습을 보면, 내부는 흰색 자재로 마감됐고 바닥은 대리석 혹은 유사한 재질로 처리됐다. 여기에 의자 시트는 가죽이며, 벽걸이 TV 등도 갖추고 있다. 귀빈실 및 의료 객차도 있다.

특히 차체 하부가 방탄판으로 보강돼 있고, 유리도 방탄 유리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또 인공위성의 감시를 피하기 위해 적외선 흡수 코팅도 했다.

최고 속도는 100km 미만이라고 알려져 있다. 다만 안전과 보안 등을 이유로 60~70km 이상은 달리지 않는다.

때문에 1호 열차는 김정은 위원장이 외국 방문 시 가장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