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30년만 몽골 하늘길 개방] 저비용항공사 "독과점 해소·소비자 편익 우선"

기사등록 : 2019-02-25 13:3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괌·사이판 노선, LCC 진입으로 가격↓"
"아시아나 배정시 독과점 문제 여전"

[서울=뉴스핌] 조아영 기자 = 몽골 울란바토르 운수권 배정을 앞두고 저비용항공사(LCC)들이 '소비자 편익'을 내세워 LCC에 배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가격 경쟁력을 갖춘 LCC에 배정돼야 소비자 선택권이 확대된다는 것이다.

저비용항공사(LCC) 6개사 항공기. 왼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에어서울. [사진=각사]

25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국내 저비용항공사들은 이날 저녁 예정된 국토교통부의 몽골 울란바토르 운수권 배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에어부산과 에어서울을 제외한 국적항공사들은 대부분 인천~울란바토르 노선 운수권을 신청했으며, 에어부산은 부산~울란바토르 노선 운수권에만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LCC업계는 인천~울란바토르 노선 운수권은 소비자를 위해서 LCC가 가져가야한다는 입장이다. 앞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만이 취항했던 괌·사이판 노선에 제주항공, 진에어 등 LCC가 진입해 항공권 가격을 낮춘 사례 등을 들어 LCC 투입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인천~울란바토르 노선은 개설 이후 국적항공사 중에서는 대한항공이 독점으로 운항해왔다. 그러나 독점 취항으로 성수기에는 항공운임이 100만원 이상으로 치솟는 등 비싼 가격과 매년 증가하는 수요를 감당하지 못하는 공급 부족에 대한 지적이 계속 나왔다.

LCC업계는 운수권이 아시아나항공에 배정될 경우 사실상 기존 대한항공과 비슷한 수준에서 항공권 가격이 유지될 것이고 주장하고 있다. 인천~울란바토르 노선이 LCC이 배분돼야 운수권 확대의 취지에 더 적합하다는 입장이다.

한 LCC 관계자는 "과거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이 양분했던 괌이나 사이판 노선도 LCC가 들어가서 항공권 가격을 낮췄다"며 "아시아나항공에 배정되면 항공권 가격은 계속 비쌀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이들은 독과점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주1회 늘어나는 부산∼울란바토르 노선의 운수권은 현재 주 2회 취항 중인 에어부산이 가져갈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독과점 해소를 위해서는 같은 계열인 아시아나에 인천 노선까지 배정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11월 발표한 항공산업 제도개선 방안에서 운수권 배분제한 규정도 LCC에 더 유리하게 작용한다고 주장한다.

국토부는 중대 사고가 발생하거나 임원이 범죄,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경우 1~2년간 운수권을 신규로 배분 받지 못한다고 규정했다. 이에 대한항공은 총수 일가의 '갑질' 등 사회적 물의 사례가, 아시아나는 '기내식 대란'으로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LCC 중에서는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이 운수권 배정에 유력한 것으로 손꼽히고 있다. 이들은 그동안 부정기편을 띄우고 현지와의 관계를 쌓아오는 등 운수권 확보를 위해 노력해왔다.

제주항공은 청주~울란바토르 노선과 대구~울란바토르 부정기 노선을 각 8회씩 총 16회 운항했다. 또, 몽골항공청으로부터 안전운항허가(MCAR-129)를 이미 취득해 운수권 확보시 즉시 취항이 가능하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MCAR-129 인증을 활용해 무안, 대구, 청주 등 지방 기점에서 횟수의 제한 없이 운항할 수 있다"며 "이를 충분히 활용하면 인천과 지방을 포함해 전체 양국 공급량에서는 훨씬 많은 공급석을 운영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스타항공도 지난해 몽골광광개발 공사와 부정기편 운항에 대한 협약을 체결하고, 이어 몽골항공청의 MCAR-129를 받았다. 또, 가장 많은 부정기편 운항 실적을 쌓기도 했다.

이스타항공 관계자는 "작년 대북제재 리스크에도 평양 전세기 운항 등으로 국가행사에 적극 참여하며 사회 기여를 했다"며 "인천~울란바토르 노선은 유일하게 부정기편을 띄울 정도로 현지와의 관계도 좋다"고 말했다.

LCC업계는 우리나라가 항공회담으로 통해 추가 확보한 주 3회 운항, 833석을 LCC가 보유한 기재로는 충분히 활용할수 없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반박하고 있다.

또 다른 LCC업계 관계자는 "대한항공 단독 운항 시에도 시기에 따라 부정기 운항하면 2500석 이상 운항했던 적이 있다"며 "LCC가 선정돼도 부정기운항 등 탄력운항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likey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