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문대통령, 北·美 중재 '신중 모드' 주문..."어렵게 왔는데 무너지는 건 순간"

기사등록 : 2019-03-04 17:3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4일 NSC회의서 북미회담 결렬 후 상황 파악, 대책 마련 강조
"어렵게 왔지만 무너지는 것은 순간, 인내심 갖고 노력하자"
이낙연 총리 "남남 갈등 관리도 필요, 과거와 미래의 싸움"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4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면서 "(북미)중재안을 마련하기 앞서 급선무는 미국과 북한 모두 대화의 궤도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NSC 전체회의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외교부와 통일부, 국방부의 보고를 받은 이후 "지금까지 어렵게 여기까지 왔지만, 무너지는 것은 순간"이라며 "북미 모두 대화의 궤도를 벗어나지 않도록 인내심을 갖고 우리가 최선의 노력을 다하자"고 거듭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날 회의는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조명균 통일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각각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평가 및 분석사항을 보고하고 이후 참석자들의 토론과 분석이 이어졌다.

이낙연 총리는 "지난해 5월 북미 대화의 위기 때보다 이번의 쟁점이 복잡하다"며 "정확한 상황 파악과 정확한 중재안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요란하지 않게 차분하게 진행하되 흔들림이 없어야 한다"면서 "북미 이견 만큼이나 남남 갈등 관리도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 총리는 "남남 갈등이라고 하나 과거와 미래의 싸움"이라며 "과거를 잊지 못하는 사람들이 불안해 하고 있지만 우리는 결과로 설득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정부는 2차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핵심 쟁점을 영변 플러스 알파와 제재 해제로 규정하고 이것이 향후 북미 협상의 기본 바탕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우리 정부는 이후 이에 기반한 실질적 중재안을 마련하고 긴밀한 한미간 협의를 통해 제재의 틀 안에서 금강산 관광·개성공단 재개 방안 모색 등 남북관계를 발전시키는 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을 기점으로 북한이 대화의 궤도에서 벗어날 수 있음을 경고하면서 대화의 모멘텀을 유지하기 위해 우리 정부가 적극 나설 것임을 시사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