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주·전남

김창범 한화케미칼 부회장 "여수공장 오염물질 배출, 성실히 조사 임할 것"

기사등록 : 2019-04-22 14:4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담당 직원, 배출량 조작 공모 사실 계속 부인...적극 조사 받을 것"
여수공장 방문 계획 질문에 "현장은 제가 자주 가니까..."

[서울=뉴스핌] 유수진 기자 = 김창범 한화케미칼 부회장은 최근 대기오염물질 배출 측정기록이 허위 기재된 사실이 환경부에 적발된 것과 관련, 성실히 검찰 조사에 임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김 부회장은 지난 17일 환경부가 적발기업 명단을 발표한 이후 이와 관련해 따로 입을 열지 않아왔다.

김창범 한화케미칼 대표이사(부회장). [사진=한화케미칼]

김창범 부회장은 22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에서 진행된 '한화케미칼-연세대 혁신기술연구소 설립 협약식'을 마친 후 뉴스핌 기자와 만나, 입장을 묻는 질문에 "적극적으로 조사를 받을 것"이라고 답했다.

이 자리에서 김 부회장은 "여수공장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조작 의혹과 관련해서는 담당 직원이 공모한 사실이 없다고 계속 일관적으로 이야기를 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남은 일은 관계기관의 조사를 성실히 받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추가적인 대응 방안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최근 환경부는 한화케미칼과 LG화학 등 여수국가산업단지 입주 대기업들이 측정대행업체와 짜고 미세먼지 유발 대기오염물질을 허용기준보다 초과 배출하고도 낮은 결과값으로 허위 기재한 사실을 적발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영산강유역환경청은 측정업체 4곳과 배출업체 6곳을 대기환경보전법 위반 혐의로 광주지방검찰청 순천지청에 기소 의견으로 송치했다.

이번 발표에 따르면, 한화케미칼은 지난 2015년 여수1·2·3공장에서 허용기준(150ppm)을 초과한 질소산화물(NOx)을 배출했으나 측정 기록에는 기준 아래인 113.19ppm으로 적혀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환경부 발표 직후 한화케미칼은 아무런 직접적인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신학철 대표이사 명의로 신속히 사과문을 내고 해당 생산설비 폐쇄를 결정한 LG화학과 달리 "심려를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향후 이런 문제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는 입장문이 전부였다.

이는 여수공장에서 기준치보다 많은 대기오염물질이 배출됐고, 결과값이 허위 기재된 건 맞지만 측정업체와 공모한 사실이 없다는 이유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한화케미칼에 따르면, 공모 당사자로 지목된 담당자가 자체 조사와 두 차례에 걸친 조사기관의 소환조사에서 일관되게 해당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따라서 김 부회장도 이번 사태에 대해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아왔다. 회사 측이 "측정기록이 허위 기재된 사실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며 깊이 반성한다"면서 "현재까지 공모에 대한 어떠한 증거가 나오지 않았다. 이 부분에 대해 향후 검찰조사에 성실히 임해 소명하도록 하겠다"고 공식입장을 냈을 뿐이었다.

또한 한화케미칼은 이번에 초과 배출 사실이 적발된 질소산화물이 발암물질인 염화비닐 등과 달리 지역 주민들에게 미치는 위험성이 크지 않다는 입장이다. 이 때문에 생산설비 폐쇄 등 추가적인 조치를 적극 검토하지 않고 있다는 것.

한화케미칼 관계자는 "질소산화물은 공기 중에 흔히 있는 일반 대기오염물질"이라며 "크게 위험한 물질이 아니기 때문에 기준치가 엄격하거나 강력한 규제가 있는 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날 김 부회장은 여수 지역사회가 이번 사태에 대해 크게 반발하며 해당 기업들의 책임 있는 행동을 촉구하고 있는 것과 관련, 여수공장 방문 계획에 대해선 확답을 하지 않았다. 그는 '여수공장에 한번 가볼 계획이 없느냐'는 질문에 "현장은 제가 자주 가니까…"라며 말끝을 흐렸다.

환경부 발표 이후 현재까지 전남과 여수지역에서는 연일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 지역 환경·시민단체들은 한화케미칼과 LG화학 등의 사업장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투명한 배출량 공개 및 지역주민에 대한 보상을 촉구하고 있다. 여수 시의회 등도 해당 기업들에 대한 엄벌을 요구하고 있다.

 

uss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