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종합] 포스코, 철강 부진에 1Q 주춤…"제품가격 인상 추진"

기사등록 : 2019-04-24 13:1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전년 比 영업익 19%↓…무역·에너지 부문이 방어
제품 가격 인상·고부가제품 비중 확대 추진

[서울=뉴스핌] 조아영 기자 = 포스코가 올해 1분기 철강 시황 부진 탓에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19.1% 감소한 아쉬운 성적표를 받았다. 비철강 분야인 글로벌인프라 부문의 무역, 에너지 사업의 호조로 분기 영업이익 1조원을 유지하며 실적 방어에는 성공했다.

포스코는 원료 가격 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제품 가격의 인상을 추진하고 고부가제품 판매 비중을 확대해 수익성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연간 경영전망에 대해서는 매출을 연결 기준 66조3000억원, 별도 기준 30조1000억원으로 연초 전망치를 유지했다.

포스코는 24일 컨퍼런스콜로 진행된 기업설명회에서 1분기 연결기준 매출 16조142억원, 영업이익 1조2029억원, 순이익 7784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19.1% 순이익은 28.2% 감소했다.

철강부문의 1분기 영업이익은 8932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1.9%, 전년 동기 대비 24.6% 감소했다. 철광석 가격 급등 영향을 받은 탓이다. 지난 1월 브라질 발레 댐 붕괴와 3월 서호주 사이클론 영향으로 철광석의 공급차질이 이어졌고 가격 강세가 지속되고 있다.

다만 글로벌인프라부문에서 포스코인터내셔널의 미얀마 가스전 판매 증가와 포스코에너지의 LNG발전 판매가격 상승 등이 실적 방어를 이끌었다. 글로벌인프라부문 영업이익은 2928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66.6% 증가했다.

포스코는 올해 중국의 경기부양, 신흥국의 견조한 성장세 등으로 철강가격이 소폭 반등하겠지만 세계 철강수요 증가세 둔화와 원료 가격 상승 등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원가절감, WTP(월드 톱 프리미엄 제품) 등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 재무건전성 확보 등 수익 창출 노력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전중선 전략기획본부장은 "원가 절감과 고급제품 중심으로 세일즈 믹스를 고도화를 추진하고 원료 가격 맞춰 제품 가격을 인상하는 등 경영실적 향상과 주주이익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현재 제품 가격 인상을 추진하고 있다. 김영중 마케팅전략실장은 "자동차는 기존 계약이 2분기까지 반영되고 조선은 타결이 안됐다"며 "가전은 2분기 2만~3만원을 인상하고 월별로 가격 변동 있는 유통 등은 2만~3만원 인상을 시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포스코는 신사업 부문의 리튬 사업에 대해서 오는 2021년 본격적인 매출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생산량은 지난해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한 1000톤 규모로 예상하고 있다.

포스코는 올해 하반기 전남 광양 율촌 산단에 탄산·수산화리튬 생산공장을 착공하고 내년 말까지 준공할 계획이다. 광양 공장은 연산 4만톤 규모다.

또, 지난해 인수한 아르헨티나 리튬 염호에 올해 하반기 데모플랜트를 짓고 내년 1분기부터 가동할 계획이다. 상용 공장은 이르면 내년 말 현지에 건설할 계획이다.

올해 연간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현금배당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예정이다.

한편, 포스코의 별도기준 매출액은 7조8165억원, 영업이익은 8325억원을 기록했다. 순이익은 6712억원이다. 

likey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