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장주연 기자 = 세계 영화인들의 축제 제72회 칸국제영화제가 14일(현지시각)부터 11일간 프랑스 남부의 휴양도시 칸에서 열린다.
축제 시작을 알리는 작품은 미국 짐 자무쉬 감독의 ‘더 데드 돈트 다이’다. 조용한 마을 센터빌에 좀비들이 출현하면서 벌어지는 일을 그린 영화로 셀레나 고메즈, 오스틴 버틀러, 빌 머리 등이 출연했다.
[사진=칸국제영화제] |
경쟁 부문에는 개막작을 포함해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을 비롯해 21편이 초청됐다. 스페인 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의 ‘페인 앤 글로리’, 이탈리아 마르코 벨로치오 감독의 ‘더 트레이터’, 중국 디아오 이난 감독의 ‘더 와일드 구스 레이크’, 벨기에 장 피에르 다르덴·뤽 다르덴 감독의 ‘영 아메드’가 경합한다.
여기에 프랑스 아르나드 데스플레친 감독의 ‘오 머시!’, 프랑스 마티 디옵 감독의 ‘아틀란티크’, 캐나다 자비에 돌란 감독의 ‘마티아스&맥심’, 오스트리아 예시카 하우스너 감독의 ‘리틀 조’, 영국 켄 로치 감독의 ‘쏘리 위 미스드 유’, 프랑스 래드 리 감독의 ‘레 미제라블’, 미국 테렌스 맬릭 감독의 ‘어 히든 라이프’, 브라질 클레버 멘도나 필로·줄리아노 도르넬레스 감독의 ‘바쿠라우’도 경쟁한다.
루마니아 코르넬리우 포룸보이우 감독의 ‘더 휘슬러’, 미국 아이라 잭스 감독의 ‘프랭키’, 프랑스 셀린 시아마 감독의 ‘포트레이트 오브 어 영 레이디 온 파이어’, 이스라엘 엘리아 술레이만 감독의 ‘잇 머스트 비 해븐’, 프랑스 쥐스틴 트리에 감독의 ‘시빌’과 뒤늦게 추가된 미국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 프랑스 압둘라티프 케시시 감독의 ‘메크툽, 마이 러브:인터메조’ 역시 경쟁부문 초청작이다.
국내 영화 팬들의 최대 관심사는 2017년 ‘옥자’에 이어 또 한 번 경쟁부문에 진출한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 수상여부다. ‘기생충’은 전원 백수인 기택(송강호)네 장남 기우(최우식)가 고액 과외 면접을 위해 박사장(이선균)네 집에 발을 들이면서 시작되는 두 가족의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21일 오후 뤼미에르 대극장에서 전 세계인들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봉 감독은 지난달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워낙 한국적인 작품이라 외국 관객이 영화를 100% 이해하진 못할 거다. 그래도 극과 극 상황에 처한 두 가족, 부유한 가족과 그렇지 않은 가족의 모습은 ‘빈부’라는 보편적인 모습일 것”이라며 “어마어마한 감독들이 많아 수상 가능성은 낮다. 그래도 배우들의 수상 가능성은 아주 높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인턴기자 = 영화감독 봉준호가 22일 오전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호텔 서울에서 열린 영화 ‘기생충’의 제작보고회에 참석해 영화를 소개하고 있다. 2019.04.22 alwaysame@newspim.com |
영화계의 반응은 엇갈린다. 수상 가능성을 낮게 보는 이들은 봉 감독처럼 치열한 경쟁작을 이유로 꼽는다. 실제 올해 경쟁부문에 초청작에는 칸이 사랑하는 감독들의 작품들이 대거 포진돼 있다. 켄 로치 감독, 장피에르·뤼크 다르덴 감독, 테런스 맬릭 감독, 압둘라티프 케시시 감독,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 모두 황금종려상을 받은 이력이 있고, 칸에 6번째 초청을 받은 자비에 돌란을 비롯해 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 짐 자무시 감독은 세계적인 거장들이다.
하지만 봉 감독도 이들 못지않다는 게 중론이다. 비경쟁부문까지 합치면 봉 감독 역시 이번이 5번째(2006년 감독주간 ‘괴물’, 2008년 주목할만한 시선 ‘도쿄!’, 2009년 주목할만한 시선 ‘마더’, 2018년 경쟁부문 ‘옥자’, 2019년 경쟁부문 ‘기생충’) 칸 입성이다. 명실상부 칸이 사랑하는 거장으로 자리 잡은 만큼 유력한 경쟁 수상 후보로 점쳐지고 있다.
만일 ‘기생충’이 수상의 영광을 안게 된다면, 6번째 국내 본상 수상작이 된다. 2000년 임권택 감독의 ‘춘향뎐’부터 지난해 이창동 감독의 ‘버닝’까지, 그간 칸국제영화제 경쟁부문(장편)에 초청받은 국내 영화는 14편이다. 이중 임권택 감독이 ‘취화선’(2002)으로 감독상, 박찬욱 감독이 ‘올드보이’(2004)로 심사위원 대상, 전도연이 이창동 감독의 ‘밀양’(2007)으로 여우주연상, 박찬욱 감독이 ‘박쥐’(2009)로 심사위원상, 이창동 감독이 ‘시’(2010)로 각본상을 받았다. 최고상인 황금종려상은 아직 한국에서 나온 적이 없다.
올해 칸영화제를 찾는 영화 '기생충'(왼족)과 '악인전' 포스터 [사진=CJ ENM·㈜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
이원태 감독의 ‘악인전’도 올해 칸의 부름을 받았다. ‘악인전’은 비경쟁부문 중 하나인 미드나잇 스크리닝 부문에 초청돼 22일 공식 상영된다. 미드나잇 스크리닝은 장르 영화 중 작품성과 대중성을 겸비한 작품을 초청하는 섹션이다. 그간 ‘달콤한 인생’(2005), ‘추격자’(2008), ‘오피스’(2015), ‘부산행’(2016), ‘악녀’(2017), ‘불한당:나쁜 놈들의 세상’(2017), 공작‘(2018) 등 화제작을 배출했다.
‘악인전’은 연쇄살인마를 잡아야만 하는 조직 보스(마동석)와 강력반 경찰(김무열), 타협할 수 없는 두 사람의 공조를 다뤘다. 최근 ‘록키’(1976)의 실베스터 스탤론이 이끄는 발보아픽처스와 할리우드 리메이크판 계약을 체결한 작품이다.
이외에도 연제광 감독의 ‘령희’가 학생 경쟁부문인 시네파운데이션,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원한 정다희 감독의 단편 애니메이션 ‘움직임의 사전’은 감독주간에 각각 이름을 올렸다.
한편 지난 1946년부터 시작된 칸국제영화제는 베를린·베니스국제영화제와 함께 세계 3대 영화제로 꼽힌다. 올해는 곤잘레스 이냐리투 감독이 심사위원장을 맡았으며, 마지막은 올리비에르 나카체·에릭 토레다노 감독의 ‘더 스페셜스’가 장식한다. 칸영화제 집행위원회는 올해부터 폐막작이란 표현 대신 ‘마지막 상영’(Last Screening)이란 말을 사용한다. 지난해에 이어 넷플릭스 영화는 상영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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