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연 3.4%대 소액채권 인기..브라질국채는 길게 보고 투자"

기사등록 : 2019-05-17 15:1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키움증권, 온라인 채권 판매 2000억원 돌파
"해외채권은 환 투자...환율 변동성 고려해야"

[서울=뉴스핌] 김형락 기자 = "예금성 자산을 은행에 맡기기 보단 채권에 투자하라고 권합니다. 채권금리가 은행예금이자보다 50~100bp(1bp=0.01%포인트)더 높기 때문입니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인턴기자 = 16일 구명훈 키움증권 리테일금융팀장이 채권 투자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2019.05.16 alwaysame@newspim.com

구명훈 키움증권 리테일금융팀장은 16일 뉴스핌과 인터뷰에서 채권투자로 은행 예금보다 높은 이자 수익을 누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키움증권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온라인으로 회사채, 전자단기사채 등 금융상품을 내놓기 시작했다. 은행 예·적금에 만족하지 못하는 투자자들에게 안전하면서도 이자율이 더 높은 채권 투자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올 2월엔 채권 최소 투자금액을 10만원에서 1만원으로 낮췄다.

채권 판매 규모도 빠르게 늘었다. 지난 15일 기준 키움증권의 온라인 채권 판매액은 2000억원을 돌파했다. 2017년과 작년 온라인 채권 판매액은 각각 430억원, 1550억원이었다.

'가격파괴' 전략이 통했다. 영업지점이 없어 키움증권은 채권 판매 영업직원을 따로 두지 않는다. 키움증권의 리테일 채권 판매담당 직원은 3명이다. 상담업무는 콜센터 상담원이 전담한다. 키움증권이 지점을 운영하는 다른 증권사보다 채권 판매 수수료를 낮게 책정할 수 있는 이유다.

구명훈 팀장은 "증권사 지점에서 브로커를 통해 채권을 사면 수익률이 발행금리보다 30bp 정도 낮다"며 "키움증권은 발행금리에서 5bp 안쪽으로 마진을 뗀다"고 말했다. 전날에도 발행금리 3.61% 한진칼 회사채를 연 3.58%(세전 수익률)에 판매했다.

채권 투자자들의 전략도 다양해지고 있다. 구 팀장은 "만기 보유 뿐만 아니라 거래소 장내시장에 파는 아비트리지(차익거래) 전략으로 수익을 내는 고객도 있다"며 "작년 세전 연 5.78% 수익률에 팔았던 폴라리스쉬핑 회사채는 지금 금리가 4.20%로 7개월 사이 150bp 이상 이익이 났다"고 말했다.

채권가격과 채권수익률은 반비례 관계다. 채권가격은 채권수익률로 확정된 미래의 현금흐름을 할인하는 개념이다. 채권수익률이 떨어지면 채권가격은 오른다.

억 단위로 전단채에 투자해 롤오버(만기연장) 하는 투자자도 있다. 구 팀장은 "3개월 안쪽 전단채에 만기 롤오버로 2년동안 투자하면 세전 연 3.5% 이상 수익을 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구 팀장은 "고객들이 리스크를 많이 지려해 판매 채권의 60~70%가 연 수익 3.40% 수준의 신용등급 BBB+ 회사채"라며 "1~2년 동안 투자하는 단기자금이 많다"고 전했다.

채권 투자를 어렵게 생각하는 투자자에겐 세후 수익률을 보고 투자 전략을 수립하라고 조언했다. 채권 이자소득엔 15.4% 세금이 부과된다.

구 팀장은 "주식 종목을 찾듯 채권도 금리가 적당한 종목의 회사를 골라 사업을 이해한 뒤, 만기까지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면 자금 운용기간에 맞춰 투자하면 된다"며 "신용평가사의 평가 금리를 참고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했다. 

분산투자도 강조했다. 구 팀장은 "분산투자는 디폴트(채무 불이행) 위험(리스크)을 줄이는 방법"이라며 "온라인으로 만기 30일부터 길게는 10년까지 채권을 최소 30종목 이상 공급하니 포트폴리오(투자자산군)를 구성하라"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인턴기자 = 구명훈 키움증권 리테일금융팀장 인터뷰. 2019.05.16 alwaysame@newspim.com

해외채권 투자 땐 채권 수익률보다 환율 변동에 유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키움증권은 온라인으로 브라질 국채를 판매중이다. 표면 이자율은 연 10%다. 환차익, 매매차익, 이자소득 모두 비과세다.

구 팀장은 "해외채권 투자는 결국 환 투자"라며 "채권 이자 수익보다 환 변동 부분이 크기 때문에 환율에 대한 판단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자율과 환율을 함께 따지면 브라질 국채는 매년 10%씩 환 차손에 대한 여유가 생긴다고 이해하면 된다"며 "10년을 투자하면 환에서 원금 수준의 손실이 나도 이익을 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해외채권은 달러 채권까지 상품군을 확대할 예정이다. 구 팀장은 "올해 하반기나 내년 초쯤 미 국채, 미 회사채 상품을 선보일 것"이라며 "외화 환매조건부채권(RP)를 도입하면서 시스템을 갖출 계획"이라고 했다.

 

roc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