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주·전남

기아차 방문한 김상조 "상생협력 선도하라…개별그룹 자주 만날 것"

기사등록 : 2019-06-03 14:4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현대차그룹 조준한 공정위…기아공장 찾은 김상조
"2·3차 협력사 상생, 선도적인 역할해달라"
"조선산업 어려움 되풀이하면 안돼"
기아차, 상생협력 3대 추진 전략 발표

[세종=뉴스핌] 이규하 기자 = 공정당국이 현대차그룹의 일감몰아주기와 불공정하도급관행을 조준하고 있는 가운데 재벌저격수인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직접 기아차 광주공장을 찾는 등 상생협력을 강조하고 나섰다.

특히 김상조 위원장은 정부와 기업 간 상호 이해의 폭을 넓히는 등 상생협력 문화 확산을 위한 개별그룹과의 지속적인 만남을 예고했다. 이날 가아차측도 현대차그룹 협력사를 위한 상생협력 3대 추진 전략 및 상생협력 프로그램에 대한 입장을 드러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3일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을 방문하고 박한우 기아차 대표이사 등 기아차 임직원들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협력·유관업체와의 상생 및 좋은 일자리 창출이 당부됐다.

김상조 위원장은 “현대·기아차 그룹이 국가경제의 버팀목으로서 새로운 성장의 원천인 미래차 분야에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정부의 상생형 지역 일자리 사업에도 관심을 가져주기 바란다”며 “상생형 지역 일자리는 최근 어려워진 일자리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 정부도 큰 관심과 의지를 갖고 확산을 추진 중”이라고 언급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상생형 지역일자리의 확산을 위해서는 유망 산업 분야 등에 대한 기업의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며 “2022년까지 친환경차 국내생산 비중을 현 1.5%에서 10% 이상으로 확대해 규모의 경제를 조기에 달성하고 시장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뉴스핌 DB]

그는 “현대·기아차 그룹이 앞으로 미래차 사업을 육성함에 있어 지자체, 근로자, 지역주민 등과의 상호협의를 통해 지역과 기업 모두 윈윈(win-win)할 수 있는 다양한 지역 일자리 모델이 발굴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을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신동수 기아차 상무는 이날 그룹차원의 미래 친환경 자동차 개발방향, 지역별 MaaS(Mobility as a Service) 사업 확대, 자율주행 상용화, AI·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커넥티드카 보급 등의 계획을 설명했다.

아울러 자동차 업계의 상생협력도 당부됐다.

김상조 위원장은 “최근 자동차 생산·수출 감소 등으로 국내 자동차 산업이 어려워짐에 따라 협력업체들의 애로사항도 많아지고 있다”며 “자동차 산업도 조선업과 마찬가지로 완성차 업체를 정점으로 한 밸류체인이 형성되고 있다. 자동차 산업의 밸류체인은 한 번 무너지면 복구가 어렵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현재 자동차 산업이 과거 조선업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서는 완성차 업체가 선제적으로 2·3차 협력사를 대상으로 대금 결제, 생산성 향상, 미래차 대응 지원 등 경쟁력 확보를 위한 상생협력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나라 자동차 대표기업인 현대·기아차 그룹이 2·3차 협력사에 대한 모범적인 상생협력 사례를 만드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해 줄 것”이라고 전했다.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사진=기아차]

끝으로 “정부와 기업 간 상호 이해의 폭을 넓히고 상생협력 문화 확산을 위해 필요하다면, 오늘과 같이 개별그룹과 만나는 자리도 앞으로 자주 갖겠다”고 역설했다.

이동원 기아차 상무는 현대자동차 그룹 협력사의 글로벌 경쟁력 육성, 지속성장 기반 강화 및 동반성장 문화 정착 등 상생협력 3대 추진 전략 및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알렸다.

특히 1~3차 협력사의 상생 생태계 강화를 위한 상생결제시스템 확대(1차사 평가에 인센티브 부여) 유도와 180억원 규모의 스마트공장·수출마케팅 지원(자립기반 조성)이 담겼다.

한편 대기업들과 잇따른 만남을 이어오고 있는 김상조호 공정위는 이달 초 현대자동차그룹이 계열사 현대글로비스와 사돈 기업인 삼표를 부당지원한 혐의를 두고 현장조사를 펼친 바 있다.

앞선 지난 4월 25일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과 경제민주화전국네트워크, 참여연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전국가맹점주협의회가 공동으로 연 ‘자동차산업 하도급 5대 불공정행위 근절을 위한 정책 간담회’에서는 기술탈취나 대금 부당감액 등 3배에 달하는 불공정거래관행이 지적되는 등 직권조사 계획을 드러낸 바 있다.

jud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