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김연철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여건되면 우선 정상화”

기사등록 : 2019-06-04 17: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4일 서울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
“남북 간 평화경제 사업 무궁무진”
“남북 돼지열병 방역협력, 모두에게 이익”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4일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재개도 여건이 마련되는 데 따라 우선 정상화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서 “남북간 경제협력은 한반도에 항구적 평화정착을 촉진하는 동시에 남과 북이 함께 번영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또한 지난해 진행된 남북철도·도로연결 착공식을 언급하며 “남북관계가 다시 활발해지면 가장 먼저, 가장 빠른 속도로 진전될 협력 분야”라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이와 함께 지난 2월 27일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된 이후 북미 간 교착 국면이 이어지고 있는 것과 관련, “남북관계를 통해 북미대화의 재개 여건을 마련할 수 있도록 나름대로 방안을 강구하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그러면서 “현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북미 협상이 가능한 조속히 재개되는 것”이라며 “남북 간에 본격적으로 평화와 공동번영의 과제를 진척시키기 위해서도 북미관계의 진전이 병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스핌] 백인혁 인턴기자 = 김연철 통일부 장관

김 장관은 이와 함께 최근 북한에서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 방지를 위한 남북 간 방역협력이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평화경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ASF 방지를 위해 (남북 간)방역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며 "우리가 북한에 말라리아 예방약을 보냈을 때와 보내지 않았을 때 접경지역의 말라리아 환자 수가 크게 차이가 났다”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특히 "ASF, 말라리아 예방, 산림 병해충 예방은 포괄적인 방역 협력"이라며 “남북한이 함께 할 수 있는 평화경제 사업은 무궁무진하다”고 말했다.

ASF는 치료제·예방백신이 없고 감염시 치사율 100%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진 치명적인 전염병이다. 현재까지는 돼지를 매개로만 전염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북한은 지난달 30일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 자강도 내 협동농장에서 ASF가 발생, 사육 중인 돼지 99마리 중 77마리가 폐사하고 22마리를 살처분했다고 보고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정부는 지난달 31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북측에 협력 의사를 타진했다. 당시 북한은 검토 후 알려주겠다고 밝혔으나 아직 답변은 없는 상태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