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SK이노베이션, 환경분야 소셜벤처와 'SV2 임팩트 파트너링' 구축

기사등록 : 2019-06-12 11: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그린밸런스 독한 혁신으로 친환경 생태계 조성"

[서울=뉴스핌] 권민지 기자 = SK이노베이션이 환경분야 소셜벤처와 협업을 통해 친환경 가치 창출에 나섰다.

SK이노베이션은 12일 서린빌딩에서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4곳의 소셜벤처와 'SV2 임팩트 파트너링 모델 협약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협업을 통해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DBL(Double Bottom Line)을 실천한다는 계획이다.

SV2 임팩트 파트너링 협약식 [사진=SK이노베이션]

SV2 임팩트 파트너링은 소셜벤처와 임팩트 있는 협업을 통해 사회적 가치(SV)를 제곱으로 창출하겠다는 의미를 담은 경영용어로 재무적 관점에서 수익을 창출함과 동시에 사회적·환경적 성과도 달성하는 임팩트 투자와 유사한 개념이다.

이번에 SK이노베이션이 협약을 체결한 소셜벤처는 △인진(파도를 통한 전기 생산) △마린이노베이션(해조류를 이용한 일회용품 및 생분해 비닐생산) △오투엠(우주인 호흡장치 기술에 기반한 일회용 산소 마스크 생산) △이노마드 (흐르는 물을 활용한 휴대용 수력발전기 생산) 등의 4곳이다.

SK이노베이션은 4개의 소셜벤처를 크라우드 펀딩, 재무, 법무, 홍보, 연구·개발 등의 전문 역량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향후 소셜벤처와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SK이노베이션 구성원들이 본인이 공감하는 소셜벤처에 자발적으로 100만원을 투자하면 회사는 이를 격려하기 위해 투자금액과 동일 100만원을 매칭 펀드로 지원한다. 구성원들은 회사 지원금을 포함해 각자 200만원을 소셜벤처에 투자하게 된다.

SK이노베이션은 "구성원들에게는 실제 사회적 가치 창출 경험을 바탕으로 DBL 실행 방법론을 체화할 수 있는 기회"라며 "소셜벤처에게도 SK이노베이션의 인프라와 구성원 역량을 활용한 사업 성장 기회를 제공받는 상호 윈윈의 사회적 가치 창출 모델"이라고 설명했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은 협약식에 참석해 "친환경 생태계 구축은 우리 모두에게 시급한 과제로 구성원이 주축이 된 대기업과 소셜벤처가 만나 협업을 시작하는 것을 매우 의미가 크다"며 "동반성장과 친환경 생태계 구축의 성공 모델을 통해 더 많은 기업과 소셜벤처들이 협력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기 위한 독한 혁신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dotor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