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금융위, 2021년까지 대체 지표금리 선정…"콜금리·RP금리 유력"

기사등록 : 2019-06-16 12: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금융안정위원회(FSB), 리보 개선과 대체 지표금리로 무위험 지표금리(RFR)개발 권고
당국, 2021년 선정 이후 2022년까지 원활한 시장 정착 유도

[서울=뉴스핌] 김진호 기자 = 금융당국이 대체 지표금리 개발에 나선다. 현재로선 주요국이 채택한 무담보 익일물 콜금리 또는 환매조건부매매(RP) 금리가 유력해 보인다.

[사진=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는 14일 손병두 부위원장 주재로 '지표금리 개선 추진단' 킥오프 회의를 주재하고 오는 2021년까지 대체 지표금리를 선정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날 지표금리 개선 추진단 회의는 금융위, 한국은행, 기획재정부, 금융감독원, 은행연합회, 금융투자협회, 한국거래소, 금융연구원 등 정부 부처와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지난 2012년 리보(LIBOR, 런던 은행간 대출 금리) 조작사건이 발생한 후 2013년 G20회의는 금융안정위원회(FSB)에 주요 금융지표의 점검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도록 요청했다.

이에 금융안정위원회는 LIBOR 등 기존 지표금리의 개선과 함께 대체 지표금리로서 무위험 지표금리(RFR) 개발을 권고하고 있다.

무위험 지표금리는 신용위험이 포함되지 않은 익일물 금리로, 은행의 신용위험이 반영돼 있는 기일물 금리인 LIBOR와 차이가 있다.

이에 따라 금융위는 오는 2022년을 목표로 대체 지표금리 마련과 시장정착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대체 지표금리로서는 현재 주요국에서 채택하고 있는 콜금리와 RP금리가 유력하다.

금융위 관계자는 "대체 지표금리 선정은 향후 추진단에서 구체적으로 논의될 것이다"며 "현재로서는 주요 선진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콜금리와, RP금리 등이 유력하다"고 설명했다.

현재 주요 선진국들은 △거래량 △금리안정성 △자금조달여건 △활용 가능성 △지표 관리체계 등을 고려해 무위험 지표금리를 선정하고 있는데 미국은 국채담보 익일물 RP금리인 SOFR을, 영국·유럽지역은 무담보 익일물 금리인 개선된 SONIA와 ESTER을, 일본은 무담보 익일물 콜금리인 TONA, 스위는 익일물 RP금리인 SARON를 각각 선정했다.

기존 기표금리 개선도 추진한다. CD발행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CD금리 산출방식 개선안을 올해 하반기 중 마련할 방침이다.

손 부위원장은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리보 조작사건 이후 주요 선진국들이 대출, 파생계약 등 금융거래에 사용되는 지표금리의 대표성과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우리나라 역시 국제적 흐름에 부응해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리보 호가제출 의무가 2022년부터 폐지되는 만큼 2021년 상반기까지는 대체 지표금리를 선정해 공시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표금리 개선 추진단은 이날 회의를 시작으로 약 3년여간 활동하게 된다. 내년 1월까지 대체지표 후보평가 및 의견수렴을 거쳐 내년 6월에는 대체지표를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이후 2021년 1월까지 대체지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같은 해 3월 대체지표를 공시할 방침이다.

 

rpl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