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스포츠

[이만수의 인생야구] 블로킹은 포수 수비에서 어떤 비중인가?

기사등록 : 2019-06-22 06: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만수(60) 전 감독은 헐크파운데이션을 세워 국내외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KBO 육성위원회 부위원장이자 라오스 야구협회 부회장을 맡고 있는 그는 지난해 8월 대표팀 '라오J브라더스'를 이끌고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 참가하기도 했습니다. 현역 시절 16년(1982~1997년) 동안 삼성에서 포수로 활약한 그는 KBO리그 역대 최고의 포수로 손꼽힙니다. 2013년 SK 와이번스 감독을 그만둔 뒤 국내에서는 중·고교 야구부에 피칭머신 기증, 야구 불모지 라오스에서는 야구장 건설을 주도하는 등 야구 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포수 장구를 착용한 이만수 이사장. [사진= 헐크파운데이션]

좋은 투수라면 스트라이크를 잘 던져야 하는 것처럼 좋은 포수는 블로킹을 잘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장을 다니다 보면 어린선수들이나 성인 선수 할 것 없이 블로킹 기본기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음을 본다. 늘 하는 이야기지만 포수는 다른 포지션보다 힘든 자리다. 한 게임을 통해 최소한 1시간 40분 가량 쪼그려 앉아 있는 일이 얼마나 힘이드는지.

특히 주자가 루상에 있기라도 하면 최소 10분 이상 쪼그려 앉아 있어야 하기 때문에 무릎이나 허리 그리고 허벅지와 장단지 그리고 발목은 말할 것도 없다. 그러다 보니 자연히 포수들이 편하게 자세를 취할 때가 많다. 주자가 루상에 있으면 기본 중에 기본은 엉덩이를 항상 들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실 이런 자세로 1분 가량 앉아 있는다는 것이 얼마나 힘이 들고 어려운 일인지 나는 잘 알고 있다. 그럼에도 팀을 위하고 자신과 투수를 위한다면 언제나 이런 자세로 앉아 있어야 하는 것이 포수가 할 일이다. 포수가 힘들다고 편안하게 엉덩이를 뒤로 빼서 앉아 있던가 아니면 왼발을 앞으로 해서 앉아 있거나 무릎을 땅에 대고 앉아 있으면 블로킹 하기가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낮은 원바운드볼이 좌, 우로 왔을 때 제대로 블로킹 하기가 어렵다.

주자가 루상에 있으면 포수는 항상 양발을 일직선으로 해서 앉아 있거나 아니면 왼발이 오른발보다 반발만 앞으로 내고 앉아 있으면 안정된 자세가 될 수 있다. 이렇게 한 게임을 소화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포수들은 철저한 자기 관리를 해야 한다.

자기 관리란 시즌 때라도 항상 체력훈련을 해야 한다. 특별히 하체운동을 철저하게 해 주어야 한다. 하체가 부실하면 허리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무릎운동과 발목 및 장단지 운동과 허벅지 강화를 해야 한다. 하체가 튼튼하면 허리는 자연스럽게 강해진다.

다시 한번 이야기 하지만 루상에 주자가 있을 때 포수가 편안한 자세를 취하면 그 만큼 투수나 팀이 어렵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동작을 설명하는 이만수 이사장. [사진= 헐크파운데이션]

볼이 빠르게 낮은 원 바운드로 좌 , 우에 왔을 때 포수는 가장 먼저 앉은 자세에서 어떤 동작을 취해야 하는가? 어린 포수들이 이것만 제대로 알아도 블로킹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재능기부 다니면서 초, 중, 고, 대학생들에게 물어보면 대부분 미트가 먼저 가야 한다거나 상체가 볼 쪽으로 가야 한다고 대답한다.

정답은 무릎이다. 무릎이 먼저 움직이면 다리와 몸들이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된다. 다른 동작을 취하기 보다 빨리 무릎을 볼 오는 방향으로 움직여 준다면 민첩하게 몸이 따라오게 된다. 딱딱한 땅바닥에서 블로킹 연습하기 보다 푹신한 잔디나 아니면 모래사장 같은 곳에서 연습하게 되면 무릎부상도 오지 않고 효과도 좋다.

예전 중학교시절과 고등학교시절 그리고 대학까지 2루 송구할 때 오른발이 움직이지 않고 그대로 2루로 송구했다. 이렇게 2루로 송구해야만 빠르게 던질 수 있다고 생각해 오른발을 움직이지 않았다. 그런데 1984년 미국LA다저스팀 메이저리그 밧데리코치와 로빙 밧데리코치가 나의 송구하는 모습을 보고 조언 해 주었던 기억이 난다.

'왜 오른발을 움직이지 않고 그대로 2루로 송구하느냐'고 물었다. 그리고 왜 주자가 루상에 있는데 엉덩이 들지 않고 중심을 뒤쪽에 두고 앉아 있느냐는 것이다. 이때만 해도 포수에 대해 제대로 가르쳐 주는 사람도 없고 해서 선배들이 하는 대로 따라 했던 시절이었다.

지금도 잊을 수가 없는 것이 선진 지도자들이 이런 이야기를 했다. "우리들이 갖고 있는 눈이 때론 착시현상을 일으킬 때가 있다"는 것이다.

그 중에 하나가 포수가 2루로 송구할 때라는 것이다. 육안으로 보면 분명 오른발을 움직이지 않고 바로 2루로 송구 하는 것이 빠르게 보이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제일 정확한 것은 '초시계'라는 것이다. 초시계를 들고 체크하면 오른발을 움직이지 않고 던지는 것보다 오른발을 약간 앞으로 스텝 하면서 던질 때 훨씬 빠르고 강하고 정확하게 2루로 송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한가지가 가운데 낮게 숏 바운드 날아올 때 블로킹 자세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양발을 뒤로 움직이지 않고 그대로 무릎을 땅에 댈 때 훨씬 빠르게 블로킹 할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양 발을 순간적으로 살짝 뒤로 움직일 때가 훨씬 블로킹 하기가 쉽고 빠르다는 것이다. 또 한가지는 이렇게 블로킹 할 때 낮게 숏 바운드로 날라오는 볼이 앞으로 많이 굴러가지 않는다는 것이다. 현대야구는 투수들이 수많은 변화구를 던지기 때문에 낮은 원 바운드나 높게 날라오는 볼이 많다는 것을 포수들은 항상 유념하지 않으면 안 된다. 특히 주자가 있을 때 포수는 늘 낮은 원 바운드를 대비하는 수비자세를 취해야 한다.

어린 선수들과 함께한 이만수 이사장. [사진= 헐크파운데이션]

/ 이만수 헐크 파운데이션 이사장·KBO 육성위원회 부위원장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