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폼페이오 "北과 실무회담 협의 곧 시작될 것…갈 준비 돼 있다"

기사등록 : 2019-06-24 04:2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트럼프 친서에 김정은 반응 긍정적…"협상 토대 마련위해 노력해 왔다"
23일(현지시간) 중동 방문에 앞서 앤드류공군기지에서 기자 회견하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로이터=뉴스핌]

[LA(어바인)=뉴스핌]김정태 특파원=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보낸 친서를 계기로 회담을 재개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23일(현지시간) 중동 순방을 앞두고 앤드류 합동공군 기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가 김 위원장에게 전달된 것을 공식 확인한 뒤 이같이 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오늘 아침 북한 매체가 전한 반응을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며 양국 간 실무 협의가 곧 시작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북한도 협상을 준비하고 있다는 것을 표시한다면 우리는 즉시 갈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것(트럼프의 친서)이 우리가 시작할 수 있는 좋은 토대를 제공해 줄 것이라고 희망한다”면서 “미국은 당장 북한과의 대화를 재개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 내용에 대해선 논의하지 않았지만, 하노이 정상회담이후 교착상태에서도 미국은 협상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왔다”고 강조했다.

미국 백악관도 이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친서를 보낸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23일(현지시간) 이메일 성명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친서를 보냈고, 양국 정상 간에 연락이 계속 진행돼 왔다"고 밝혔다. 다만 친서를 보낸 시점이나 내용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에 앞서 북한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를 “훌륭한 내용의 친서”라고 표현했으며 “흥미로운 내용을 진지하게 고려할 것”이라고 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와 방한 예정이 있지만 이에 앞서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를 방문해 이란과의 긴장 고조와 관련해 미국 동맹국들과 협의할 예정이다.

dbman7@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