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연준, 통화정책보고서에서 '경기둔화' 진단..."금리인하 염두 시사"

기사등록 : 2019-07-08 16: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지난 5일(현지시간) 내놓은 '반기 통화정책 보고서'에서 2분기 미국 경기가 둔화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또 연준은 경기 확장세를 지속시키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연준은 보고서에서 "2분기 지표를 보면 소비 회복에도 불구하고 국내총생산 성장률이 완만해지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며 "순수출과 재고의 기여도와 기업투자에서 나오는 자극 정도가 줄고 있다"고 밝혔다. 또 연준은 향후 지표를 면밀히 감시하고 "확장을 지속시키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했다.

이같은 평가는 지난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성명서의 문구를 되풀이한 것으로, 연준이 미국 경기의 확장세를 지속시키기 위해 금리 인하에 열려있다는 뜻을 재차 밝힌 것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은 평가했다. 

앞서 지난달 18~19일 연준은 FOMC를 마치고 내놓은 성명에서 '인내심'을 보이겠다는 문구를 삭제하고, 경기확장 유지를 위해 '적절히 행동'하겠다는 표현을 삽입했다. 이에 전문가들 사이에서 연준이 조만간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관측이 대두됐다.

현재 연준의 기준금리인 연방기금 금리의 목표범위는 2.25~2.50%다.

이 밖에 연준은 보고서에서 2017년 이후 전 세계 무역 교역량 증가와 제조업 활동이 현저하게 둔화됐다는 점을 강조했다. 연준은 "무역정책 인해 교역흐름이 어느 정도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며 "무역정책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투자를 짓누르고 있을 수도 있다"고 평가했다.

또 연준은 보고서에서 금융 자산 가격과 관련, 여러 시장에서 자산 밸류에이션이 "다소 확대됐다"며 레버리지론의 밸류에이션은 완화됐지만, 신규 레버리지론에 대한 신용 기준은 지난 6개월 동안 약화됐다고 밝혔다.

한편, 연준의 반기 통화정책보고서는 같은 날 미국 연방 의회에 제출됐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오는 10일과 11일 각각 하원 금융위원회와 상원 은행위원회에 출석해 연준의 통화정책과 미국 경제와 관련해 증언에 나설 예정이다.

미국 연방준비제도 반기 통화정책 보고서 [출처= 연준 홈페이지]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