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종합] 황교안, 日문제 논의 위한 청와대 회담 촉구…"형식 상관 없다"

기사등록 : 2019-07-15 09:4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5일 오전 기자회견
"경제문제 전반 논의하면 형식 무관"
"대일·대미특사 파견 및 외교안보라인 교체해야"

[서울=뉴스핌] 이지현 이서영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 및 경제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청와대와의 회담을 다시 한번 촉구했다.

그러면서 경제 문제를 포괄적으로 논의하는 회담이라면 회담형식도 무관하다고 밝혔다. 그간 일대일 영수회담을 고집해오던 것과는 다른 입장이다.

황 대표는 15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한 대책마련을 촉구하며 논의를 위한 청와대와의 회담을 제안했다.

황 대표는 "위기 상황에서 정치 지도자들이 머리를 맞대는 모습은 그 자체로 국민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실질적 논의가 가능하다면 우리 당은 대승적 차원에서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청와대의 조속한 답변을 촉구했다.

그는 "경제가 심각한 국면에 처해있고 위기사항이 너무 많이 있다"며 "일본의 규제, 보복조치도 그 중 하나인데 광범위하게 우리 경제를 살리고 민생을 보듬기 위한 대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된다면 어떤 형식에도 다 동의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07.15 kilroy023@newspim.com

문 대통령과의 일대일 영수회담만을 고집해오던 황 대표가 형식에 구애받지 않겠다고 밝힌 것은 전향적인 입장 변화다.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한 정부와 국회 차원의 긴밀한 대응이 시급한데다, 황 대표가 이 문제에 있어서는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공언한 만큼, 한 발 물러선 선택을 한 것으로 해석된다.

황 대표는 그러면서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를 '퇴행적'이라고 비판하며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우리 정부에는 대일·대미특사 파견 및 외교라인 교체, 민관정 협력 대응 시스템 구축 등의 대책을 제안했다.

그는 "이 문제는 결국 외교적으로 풀 수밖에 없고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해결해야 하는 만큼, 서둘러 대일 특사를 파견해야 한다"며 "일본과의 과거 악연은 한 순간에 풀 수 없는 만큼 미래지향적인 '상생의 해법'이 중요하지만 시간을 끌면 한일관계 복원은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더불어 미국이 우리와 같은 입장에서 일본의 잘못된 행동을 막아내도록 설득해야 한다. 미국이 나서지 않으면 일본의 독주를 막기 힘들 수도 있다"면서 "대미 특사 파견, 국회 차원의 '방미 대표단' 등도 제안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황 대표는 "조속히 대화가 재개될 수 있도록 불신의 대상이 되어 있는 외교부장관과 외교라인 전체를 반드시 교체해야 한다"며 "또 장단기 해법을 찾아나갈 협력 대응 시스템 구축을 위해 정부와 경제계, 정치권이 함께하는 '민관정 협력 위원회'등도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당 차원을 넘어 국회 차원의 '일본규제 관련 대책 국회 특위'를 구성해 부품소재산업 육성을 위해 필요한 지원책 및 화학물질관련 규제혁파 등의 장단기 대책도 논의하자고 강조했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