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종합 2보] 합참 "北 발사체, 7월 25일과 유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기사등록 : 2019-08-06 09:3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北, 6일 새벽 황해남도 과일 일대서 미사일 2발 발사
합참 "사거리 450km‧고도 37km‧최대 비행속도 마하 6.9"
"한미 정보당국, 제원 정밀 분석 중"
"추가발사 대비 동향 감시 및 대비태세 유지"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북한이 지난 2일 도발을 감행한지 4일 만인 6일 새벽 또 다시 도발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오전 5시 24분과 5시 36분경 황해남도 과일 일대에서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발사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미 군사연습과 남한의 신형군사장비 도입에 반발해, 지난달 25일 신형전술유도무기 '위력시위사격'을 직접 조직·지휘했다고 지난달 26일 보도했다. 사진은 '북한판 이스칸데르'로 추정되는 단거리탄도미사일이 강원도 원산일대에서 발사되고 있는 모습. [사진=노동신문]

군 당국은 북한의 이번 발사체와 관련해 사거리는 450km, 고도는 37km, 최대 비행속도는 마하 6.9(약 8.4km/h) 이상이라고 보고 있다.

또 군 당국은 이번 발사체가 지난 7월 25일 발사된 단거리 탄도미사일과 유사한 비행특성을 가진 것으로 평가하고 있으나 정확한 제원은 한미 공조 하에 정밀 분석 중이다.

군 당국은 앞서 7월 31일과 8월 2일 북한이 쏘아올린 발사체에 대해서도 "7월 25일 발사된 단거리 탄도미사일과 유사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7월 31일과 8월 2일 발사체에 대해선 북한이 조선중앙통신, 노동신문 등을 통해 탄도미사일이 아닌 '신형 대구경조종방사포'라고 주장한 바 있다. 북한은 이 같이 주장하며 조선중앙TV를 통해 발사 당시 영상도 공개했다.

북한이 공개한 영상과 관련해 다수의 전문가들은 "흐릿해서 확실하지는 않지만 탄도미사일이 아닌 신형 방사포가 맞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국방부 등 군 당국은 "북한이 공개한 영상 등을 참고해 종합적으로 판단하겠으나 현재로서는 한미 정보당국이 7월 31일과 8월 2일 발사체를 단거리 탄도미사일인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합참에 따르면 군은 북한의 추가 발사에 대비하며 관련 동향 추적 감시 및 대비 태세 유지 중이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