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조국 “국민청문회 준비되면 응할 것”…완주 의지 재확인

기사등록 : 2019-08-23 10:4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조국, 23일 출근길서 입장 발표 “국민청문회 당연히 응할 것”

[서울=뉴스핌] 고홍주 기자 = 조국(54)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여당이 제안한 ‘국민청문회’에 응할 뜻을 전했다. 일각에서는 ‘조국 감싸기’에 나선 민주당 등 지지 세력을 등에 업고 최근 불거진 각종 의혹을 정당화하는 기회를 마련하려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조 후보자는 23일 오전 9시 47분쯤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있는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서 취재진을 향해 “매일매일 저의 주변과 과거를 고통스럽게 돌아보고 있고 많이 힘들지만 앞으로도 비판과 질책을 달게 받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도 “이 상황에서 확인되지 않은 의혹 제기나 명백한 허위사실 유포가 많다”며 “국회청문회가 열리면 지금 제기되고 있는 모든 것에 대해 답변하겠다”고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위치한 사무실로 출근을 하기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9.08.19 pangbin@newspim.com

특히 “민주당에서 국민청문회를 제안해주신 것이나 정의당에서 소명요청서를 보내주신 것은 국민들에게 충분한 설명이 필요하단 뜻으로 알고 있다”며 “국민청문회에 당연히 출석해 답할 것이며 형식이 정하는 대로 따르겠다. 소명요청에도 조속히 응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자유한국당이 국회 인사청문회가 3일간 열린다면 응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서는 “처음 듣는 얘기인데, 정당에서 알아서 합의할 사항”이라고 했다.

그는 ‘국정농단에 비유할 만큼 여론이 좋지 않은 상황인데 사과하실 생각이 없냐’는 질문에 “그런 비판과 질책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성찰하도록 하겠다”고 이전과 같은 답을 내놨다. ‘딸의 입학 의혹이 가짜뉴스라고 생각하냐’는 질문에도 “그때 입장과 변함없다”고 일갈했다.

‘딸이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인턴한 게 문제될 거란 생각을 안 했냐’, ‘대통령 지지율이 떨어지고 있는데 대해 책임지고 자진사퇴하는 건 어떠냐’ 등 질문에 대해서는 답하지 않았다.

아울러 그는 동생의 웅동학원 땅 담보 관련 대출 의혹과 웅동학원 부채 재무제표 관련 해명 거짓 의혹 등에 대해 “확인해보고 답변 가능한 사안 같다”며 즉답을 피했다.

adelant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