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현장에서] "조국에 분노해 다시 거리로" 청년 목소리 컸던 한국당 집회

기사등록 : 2019-08-24 18:1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국당, 24일 '살리자! 대한민국' 집회 개최
청년단체 대표들, 조국 후보자 딸 관련 특혜 비판
집회 참석한 청년층도 "박탈감, 허탈함 느껴"

[서울=뉴스핌] 이서영 기자 = “같은 대한민국인데 왜 이렇게 다른가” “386 운동권들은 청년들에게 불공정한 나라, 불평등한 시대를 만들어주고 있다” “더 이상 청년들이 공부할 필요, 의지를 가질 필요가 없는 세상이 됐다”

불편부당함을 호소하는 청년들의 목소리가 부각된 하루였다. 청년들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이 받은 것으로 알려진 특혜들을 거론하며 박탈감을 호소했다.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대통령이 이야기한 기회와 과정은 당신들에게만 공정한 건가. 이것이 바로 당신들이 이야기 한 정의로운 결과인가”라며 따져 물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살리자 대한민국! 文정권 규탄 광화문 집회’에서 참가자들이 피켓을 들고 있다. 2019.08.24 pangbin@newspim.com

자유한국당은 24일 문재인 정권의 국정운영을 규탄하는 대규모 장외집회를 열었다. 

참석자들은 저마다 '평등? 공정? 정의? 못 참겠다 文정권' '조로남불 위선정권' '조국은 사퇴하고 문재인은 사죄하라' 등의 피켓을 등을 들고 거리를 가득 메웠다. 집회의 최대 화두는 단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퇴였다. 이와 함께 문재인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곳곳에서 터져 나왔다.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을 비롯한 한국당 의원들이 모여 한 목소리로 문재인 정권을 규탄했다.

이날 집회가 한국당의 이전 장외집회와 가장 큰 차이를 보인 것은 청년들의 목소리가 컸다는 점이었다. 연단에 선 청년은 백경훈 '청년이 사회의 진정한 원동력' 대표, 김인해 청년대학생연합 공동대표, 문성호 한국당 청년부대변인, 총 3명이었다. 

백경훈 대표는 “386 운동권들의 무능이 나를 이 자리에 서게 했다”며 “너무도 화가 나서 죽창이라도 들어야겠기에 이 자리에 섰다”고 말했다.

백 대표는 이어 “나도 대학원에 다니고 있으며 논문을 쓰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알고 있다”며 “그러나 조국 딸은 인턴 2주로 의학논문의 제1저자로 이름을 올렸다고 한다. 이게 나라인가. 이것이야말로 ‘조국캐슬’이 아니면 무엇인가”라고 발언을 이어갔다. 

백 대표는 또한 “도덕과 정의를 부르짖던 386 운동권들은 조국을 비호하고 있다”며 “무능력한 386 운동권이 이 대한민국을 뿌리째 흔들어놓고 있다. 그 와중에 우리 청년들은 일자리 절벽, 교육 절벽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호소했다.

마이크를 이어받은 김인해 대표는 “아버지가 권력자라는 이유로, 낙제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3년간 1000만원이 넘는 장학금을 받는 자가 있다”며 “더 이상 청년들이 의지를 가질 필요가, 공부를 할 필요가 없어졌다”고 한탄했다.

김 대표는 “이런 적폐의 중심에 있는 자가 가장 공정하고 정의로워야 할 법무부 장관 후보에 이름을 얹어놨다”며 “이런 말도 안되는 상황에 청년들은 분노를 하고 그들을 현 정권에 올린 촛불을 들고 거리에 나왔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그러면서 “청년들이 이렇게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런 적폐가 난무하는 세상에 더 이상 살 수 없다고 촛불을 들고 다시 거리로 나왔다”며 “우리 청년들의 목소리에 더욱 힘을 실어달라”고 덧붙였다.

문성호 대변인은 “같은 대한민국인데 왜 이렇게 다른 것이냐”며 “이런 대한민국, 우리가 바꾸기 위해 진심으로 규탄하겠다”고 외쳤다.

문 대변인은 이어 “조 후보자는 끼니도 거르며 공부하고 일하고 노력하는 청년들과 미래 세대에, 그리고 그걸 지켜보는 우리 부모님에 사죄하라”며 “조 후보자는 자격이 없고 불합격이다. 당장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오른쪽부터),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살리자 대한민국! 文정권 규탄 광화문 집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9.08.24 pangbin@newspim.com

집회에 참여한 청년들도 같은 목소리를 냈다. 자신을 취업준비생이라고 소개한 박모씨(28)는 “조국의 딸이 나와 같은 나이인 것으로 안다”며 “어중간한 형편인 탓에 장학금도 받지 못해 아르바이트를 하며 공부해야 해서 나에겐 성적도, 청춘도 없었는데 참 박탈감이 든다”고 전했다.

박 씨는 “나는 여전히 취준생으로 아르바이트하며 취업게시판만 들여다보고 있는 상황”이라며 “조국 후보자가 장관이 되면 안 그래도 힘든 생활이 더욱 힘들어지고 더 나아가서 허무할 것 같다”고 한탄했다.

대학생이라고 밝힌 김모씨(27)는 “대학원에 진학하려 했는데, 아무래도 부모님이 조국이 아니어서 진학을 포기해야하나 싶다”며 “이 정권은 정의와 평등을 그렇게나 강조했으면서 어떻게 조국같은 사람을 민정수석을 시키고 장관까지 시키려 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김 씨는 “원래는 진보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있었다고 자부한다”며 “그런데 함께 촛불을 들고 같이 일궈낸 문재인 정권에게 배신감이 들기 시작하니까 허탈함이 상당하다”고 덧붙였다.

이날 집회는 오후 1시30분에 시작해 4시35분까지 총 3시간에 걸쳐서 진행됐다. 한국당에 따르면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는 약 10만 명에 달하는 인원이 운집했다. 본 집회 이후 참석자들은 경복궁 도로를 따라 청와대와 가까운 청운효자동 주민센터까지 행진했다.

행진 중에도 ‘청년’이라는 키워드는 구호로 소환됐다. "서울대가 일어섰다 그대들이 애국자다" "고대생도 일어섰다. 그대들이 애국자다" "청년에게 일자리를, 문 정권은 각성하라" "입시부정, 학사부정, 조국은 물러가라" "유전합격 무전낙방, 조국은 입시사범" "나라망친 위선정권, 문정권은 각성하라" 등의 구호가 거리를 채웠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살리자 대한민국! 文정권 규탄 광화문 집회’에서 참가자들이 피켓을 들고 있다. 2019.08.24 pangbin@newspim.com

jellyfi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