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카카오뱅크, 하반기 대출 '공격행보'...금융권 최저 수준

기사등록 : 2019-08-27 15:3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신용대출·마이너스통장 등 주요 상품 금리 파격 인하
60%대 추락한 예대율 끌어올리기 위한 전략

[서울=뉴스핌] 김진호 기자 = 카카오뱅크가 하반기 들어 대출금리를 일제히 내리는 등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는 60%대로 내려간 예대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카카오뱅크 CI=카카오뱅크>


27일 전국은행연합회 통계자료에 따르면 카카오뱅크의 고신용등급(1~2등급) 차주들은 평균 2.86% 수준의 대출금리를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고신용등급 차주에게 2%대 금리로 신용대출을 해주는 곳은 인터넷은행 카카오뱅크와 4대 시중은행 중 KEB하나은행(2.98%)이 유일하다. KB국민·우리·신한은행의 경우 3.12~3.31%로 3% 초반 수준이다.

특히 카카오뱅크의 경우 올해 초 고신용 차주들의 평균 대출금리가 3.69%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반년 새 대출금리가 0.83%포인트나 내린 것. 전체 신용등급(1~6등급) 차주의 평균 금리 역시 같은 기간 3.98%에서 3.12%로 0.86%포인트 떨어졌다.

직장인들이 애용하는 마이너스통장 상품 역시 금리가 금융권에서 최저 수준이다.

카카오뱅크의 마이너스통장 대출 7월 평균금리는 3.37%로 4대 시중은행보다 0.4~0.6%포인트 정도 낮았다. 고신용 차주의 경우는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을 3.14% 금리로 이용하고 있다.

카카오뱅크가 이처럼 주요 대출상품의 금리를 금융권 최저 수준으로 낮추며 공격적인 영업에 나선 것은 폭발적인 수신 성장에 비해 대출 성장이 더디기 때문이다.

카카오뱅크의 지난 6월 말 기준 예대율은 64.5%로 지난해 같은 시기(81.4%)보다 16.9%포인트나 하락했다.

같은 기간 여신잔액이 6조8060억원에서 11조3276억원으로 66.4% 증가했지만 수신잔액이 17조5735억원으로 110%나 급증한 영향이다.

예대율은 예수금 대비 대출금 비중을 말한다. 예대율이 낮으면 대출로 벌어들이는 이자수익보다 고객에게 지급하는 이자 비용이 더 많아진다. 때문에 대형 시중은행들은 예대율을 효율화 차원에서 90% 후반대에서 운영하고 있다.

주택담보대출, 기업대출 등 대출규모가 큰 신상품 출시가 예상보다 지연되는 상황도 한몫했다. 기존 대출 상품의 경쟁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금리인하 전략을 적극 펼치는 것이다.

예대율을 높이는 데 효과적인 주담대와 기업대출의 경우 비대면 거래만 가능한 인터넷은행의 특성을 감안한 시스템 구축 등을 이유로 올해 출시가 힘든 상황이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완전 비대면을 기반으로 한 카카오뱅크의 경우 신규 대출상품을 내놓더라도 당국의 심사 등이 까다로워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며 "당장 크게 떨어진 예대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기존 대출상품의 금리를 낮추고 한도를 높이는 등의 전략이 가장 효율적일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카카오뱅크는 이달 초 자체신용 기반의 '중신용대출'을 새롭게 선보였다. 기존 정책 중금리 상품인 사잇돌 대출에 비해 대출한도가 2.5배 높은 5000만에 달하고 민간상품이지만 정책금융 상품보다 금리 메리트가 큰 영향에 고객들의 반응이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rpl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