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종합] 문대통령, 세번째 유엔총회 참석..."북미 협상서 합의 나오도록 할 것"

기사등록 : 2019-09-19 17:0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023년 올림픽 남북 공동유치 의지 적극 개진
내년 P4G정상회의 한국 개최 의사도 밝힐 듯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2~26일 유엔총회에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을 비롯해 폴란드·덴마크·호주 정상들과 잇따라 양자회담을 갖고 국제사회에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구상을 적극적으로 알릴 예정이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참석과 관련,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높여 북미 실무협상에서 실질적인 합의를 도출하는 것이 제1목표"라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2~26일 동안 유엔총회에 참석한다. [사진=청와대]

靑 "북미 실무협상 통해 실질적 합의 나오도록 조언할 것"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19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참석은 크게 세 가지에 주안점을 뒀다"며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진전시키는 것이 첫 번째 목표"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외에도 글로벌 이슈에 대한 한국의 기여 확대, 중견국들과의 협력 확대를 또 다른 목표로 내세웠다.

이 관계자는 "한미 정상회담과 유엔 사무총장과의 면담, 유엔총회 연설 등을 통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하고 국제사회의 지지를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미의 긴밀한 협의와 국제사회의 적극적인 지지를 확보해 북미 실무협상에서 실질적 합의를 도출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오는 24일 새벽(한국시간) 트럼프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열고 안토니오 구테헤스 유엔사무총장과도 만난다.

문 대통령은 다음날인 25일에는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과 만나 도쿄올림픽 남북 단일팀 구성과 개막식 공동입장, 2023년 하계올림픽 남북 공동유치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한다.

문 대통령은 또 내년 제2차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정상회의 한국 개최를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녹색기후기금(GCF)에 대한 추가 재원 공여 등 적극적인 기후 행동 의지도 밝힌다.

[서울 로이터=뉴스핌] 백지현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모디 인도 총리 주최하는 간디 탄생 150주년 행사에도 참석

문 대통령은 중견국과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3차례의 양자회담을 진행한다. 한국시간 24일에는 안드레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같은 날 라르스 뢰케 라스무센 덴마크 총리, 한국시간 25일에는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각각 정상회담을 가진다.

신남방정책의 핵심국 중 하나인 인도 모디 총리가 주최하는 간디 탄생 150주년 기념 고위급 행사에도 참석한다.

청와대 관계자는 "유엔총회 연설, 다자회의 기조연설 등을 통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향후 북미 실무대화 이후 본격화될 한반도 문제에서 우호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여건 마련에 나서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한편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취임 이후 매년 유엔총회에 참석했으면 이번이 세번째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