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종합]검찰, 조국 법무부 장관 방배동 자택 압수수색

기사등록 : 2019-09-23 09:4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중앙지검, 23일 방배동 자택 압수수색
정경심 교수 증거인멸 가능성 등 수사

[서울=뉴스핌] 이보람 기자 = 조국(54) 법무부 장관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3일 오전 조 장관의 서울 방배동 자택을 압수수색하며 조 장관 부부를 정조준하고 있다. 조 장관 자택은 앞서 수차례에 걸쳐 진행된 대규모 압수수색에서도 제외됐던 곳이다.

23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조 장관의 방배동 자택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사모펀드 투자 의혹과 표창장 위조 의혹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의정부=뉴스핌] 최상수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이 20일 오후 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지방검찰청에서 첫 '검사와의 대화'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9.09.20 kilroy023@newspim.com

검찰은 정 교수가 증거인멸 시도를 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자택 압수수색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조 장관 일가의 자산관리인이던 증권사 직원 김모 씨는 지난달 말 조 장관 부인 정경심(57) 동양대 교수를 도와 경북 영천 동양대 연구실에서 정 교수 PC를 외부로 반출했다. 또 정 교수 부탁을 받고 자택 PC 세 대의 하드디스크를 새로 구입, 이 중 2대의 하드디스크를 교체한 뒤 이를 자신의 차량에 보관하다 검찰에 임의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김 씨는 당시 자택에서 조 장관과 마주쳤고 그 자리에서 조 장관이 ‘아내를 도와줘서 고맙다’고 했다는 취지로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전해진다.

검찰은 이날 압수수색을 통해 정 교수의 증거인멸 시도가 있었는지 등을 확인하는 동시에 조 장관이 정 교수의 증거인멸 시도에 가담했거나 이를 방조했는지 여부 등을 집중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27일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과 웅동학원 재단,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사무실 등을 동시다발적으로 압수수색하며 본격적인 수사 닻을 올렸다.

이후 정 교수의 동양대 연구실과 한국국제협력단(코이카, KOICA), 한국투자증권 영등포PB센터, 코링크PE 투자처인 익성과 웰스씨앤티 관련자들의 자택과 사무실, 조 장관 동생 조권 씨 아내 조모 씨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현재까지 압수수색 대상지만 30여 곳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정 교수는 딸 조모(28) 씨의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시를 위해 동양대 총장 명의의 표창장을 위조하는 등 혐의로 6일 기소됐다.

또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의 초기 설립 자금을 대고 실제 코링크PE에서 운영하는 사모펀드에 투자하는 동시에 투자처 경영 등에 관여했다는 의혹 등을 받고 있다.  

brlee1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