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검찰 개혁 촛불집회에 정가 “국민이 나섰다 vs 다수 여론 아냐”

기사등록 : 2019-09-29 12:0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민주당 "검찰 개혁, 국민이 나섰다"
바른미래당 "목소리 큰 사람이 이긴다는 억지 주장"

[서울=뉴스핌] 김현우 기자 = 정치권은 28일 열린 검찰청 촛불집회를 놓고 해석이 나뉘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검찰·사법 개혁을 원하는 목소리’라고 해석한 반면 바른미래당 등 야권은 국민 다수 여론이 아니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하는 모양새다.

더불어민주당은 29일 촛불집회에 대해 “검찰 개혁, 국민이 나섰다”며 검찰·사법개혁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입장을 냈다.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통제받지 않는 무소불위 검찰 권력의 폭주에 보다 못한 국민이 나섰다”라며 “거대한 촛불의 물결은 검찰 개혁이 더는 미룰 수 없는 시대의 사명임을 선언했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백인혁 기자 =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가 지난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제7차 사법적폐 청산을 위한 검찰 개혁 문화제를 열고 촛불을 흔들며 검찰 개혁과 공수처 설치를 촉구하고 있다. 2019.09.28 dlsgur9757@newspim.com

이 대변인은 이어 “국민의 준엄한 자성과 개혁 요구 앞에도 아랑곳없는 검찰은 이제 개혁의 주체가 아닌 대상일뿐”이라며 “오로지 ‘자기조직’을 위해 개혁에 저항하는 검찰의 몽니도 나아가 검찰과 한편을 자처하며 개혁을 막아서는 정치세력도 더는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의당도 촛불집회에 힘을 싣었다. 오현주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정부 수립 이래로 수십년간 누적된 검찰의 무소불위한 행태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과 분노가 거대한 움직임으로 표출된 것”이라며 “자기 보전을 위한 검찰로 남아 국민들의 심판을 받을 것인지, 분골쇄신과 환골탈태로 국민들을 위한 권력기관으로 거듭날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고 밝렸다.

오 대변인은 그러면서 “이미 검찰 개혁을 위한 열차는 돌아올 수 없는 역을 출발했다며 ”그 어떤 권력이라도 국민의 뜻을 넘어설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반면 바른미래당은 “우리 사회가 진영논리에 매몰된 결과로 빚어지는 과잉 일반화 현상은 사회의 큰 문제”라며 “촛불 집회를 다수 국민의 여론으로 볼 수 없다”고 입장을 냈다.

설영호 바른미래당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조직화된 집단의 집회가 인원이 많거나, 의견 게재가 많다고 해서 다수 국민의 여론이라 볼 수 없다”며 “그것은 마치 '목소리 큰 사람이 이긴다'라는 억지 주장이고 착시현상에 불과하다”고 선을 그었다.

앞서 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는 지난 28일 오후 6시부터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정문 앞에서 '제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열었다. 이날 집회에는 주최측 추산 약 150만명이 참가했다.

범국민시민연대는 10월 5일에도 집회를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with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