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매주 과열되는 대규모 집회, 광화문·서초동은 '피로'

기사등록 : 2019-10-05 05: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주말 교통체증, 무질서로 인한 피해 호소
집회 참가자 간 충돌 우려도 존재

[서울=뉴스핌] 황선중 윤혜원 기자 = "주말마다 꼭 모든 도로를 틀어 막고 집회를 해야 하는지···."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진보와 보수의 대규모 집회가 서울 광화문과 서초동에서 연일 이어지면서 집회 개최 장소 인근 주민들이 불편함과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다. 양측 집회가 과열되고 장기화되면서 주민들의 불안감은 고조되고 있다.

주말인 5일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 주최로 열리는 '제8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앞두고 만난 이필규(53) 씨를 비롯한 서초동 주민들은 한목소리로 불만을 토로했다.

이들의 가장 큰 불편은 교통 문제다. 수만 명의 인파가 몰리는 탓에 인근 서초대로·반포대로 교통이 전면 통제되기 때문이다. 집회 중심지에 위치한 지하철 서초역 이용은 언감생심에 가깝다.

이씨는 "그들에게 집회의 자유가 있다는 것도 알고 있고 명분도 이해가 된다"면서도 "하지만 넓은 광장도 없는 서초동에서 매주 토요일마다 도로를 막고 집회를 하는 것은 조금 너무 한 것 같다. 서초동이 광화문처럼 주말마다 집회로 시끌벅적 하는 장소가 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백인혁 기자 =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가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제7차 사법적폐 청산을 위한 검찰 개혁 문화제를 열고 촛불을 흔들며 검찰 개혁과 공수처 설치를 촉구하고 있다. 2019.09.28 dlsgur9757@newspim.com

집회로 인한 교통 불편과 참가자들의 무질서에 따른 불만은 광화문도 마찬가지다. 일부 상인들은 매장에서 주문은 하지 않고 자리만 축내는 얌체족 때문에 힘들다고 하소연했다.

광화문에 위치한 한 카페는 지난 3일 열린 '문재인 정부 범국민 규탄 집회' 일부 참가자들의 무질서로 시름을 앓았다. 음료를 주문하지 않고 얘기만 나누다 자리를 뜨는 손님들 때문이다.

가게 아르바이트생 김모(24) 씨는 "대부분 노인 분들이라 괜히 '가게서 나가 달라'는 식의 말을 잘못 했다가는 싸움으로 번질 수도 있다"며 "어제는 과도하게 바쁘기도 했지만 평소에도 웬만하면 그냥 내버려 두는 편"이라고 말했다.

무질서로 인한 사고도 있었다. 집회 참가자 46명이 청와대 일대로 향하다 행진을 저지하는 경찰관에게 폭력을 휘두른 것이다. 이들은 모두 경찰에 연행돼 조사를 받고 있다.

일부 참가자들은 출입 제한 구역인 문화재에 무단 진입했다. 이 외에도 취재차량 파손, 여기자 성추행 등 각종 불미스런 사태가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점점 과열 양상을 보이는 집회 분위기 속에서 참가자 간 충돌 우려도 존재해 일대의 불안감은 더욱 고조되는 상황이다.

5일 서초동에서는 제8차 촛불집회와 함께 보수 성향 시민단체 '자유연대'의 맞불집회도 예정돼 있다. 자유연대의 맞불집회는 오후 5시부터, 촛불집회는 1시간 뒤인 오후 6시부터 열린다.

아울러 우리공화당의 '태극기 집회'도 같은날 낮 12시 30분부터 서초동에서 열린다. 각각의 집회에는 모두 수만명의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촛불집회 주최 측은 긴급 공지를 통해 "우리공화당이 서초동 촛불집회를 방해하기 위해 낮 12시에 집결한다고 한다"며 "시간이 되는 분들은 오전 10시까지 모여달라"고 했다. 이들은 "자리 선점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SNS로 널리 공유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달 28일 열린 제7차 촛불집회에서도 촛불과 맞불 집회 참가자 사이에서 언쟁과 함께 가벼운 몸싸움이 발생했다.

sunja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