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2019 국감] 윤석헌 "WFM 주가조작 의혹...검찰 요청하면 협조"

기사등록 : 2019-10-08 12:4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검찰 기소 및 진행상황 살펴 행정제재 가능성 검토"

[서울=뉴스핌] 김형락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WFM의 주가조작 의혹에 대해 검찰이 요청하면 협의 통해 조사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8일 윤석헌 원장은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코링크PE를 시작으로 하는 WFM의 주가조작 혐의 관련 김성원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의에 "금감원은 공시자료를 통해 내용 살피고 있다"며 "검찰 협조 요청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 원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금융감독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10.08 alwaysame@newspim.com

윤 원장은 WFM 주가 조작 여부에 대해선 공시된 자료를 토대만으로 확인하긴 어렵다고 답했다.

주호영 자유한국당 의원도 금감원의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 의혹 자체 조사 진행여부에 대해 질문했다.

윤 원장은 "대부분 자료가 검찰로 넘어가 있고, 실무자 얘기로는 금감원이 조사하려 했지만 당사들이 답변을 안 한다고 들었다"며 "사모펀드 관련 조사가 실질적으로 정지상태"라고 답했다.

이어 "금감원 조사는 검찰 수사에 단서를 제공하는 의미가 있다"며 "지금 검찰에서 보고 있는 상황이라 금감원 조사가 특별한 의미 갖지 못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주 의원은 "금감원 조사는 형사 처벌 이전 다른 행정적 처벌이나 정책 판단 오류, 잘못된 거래 관행 잡는데 쓰일 수 있다"며 "수사와 별개 금감원 조사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윤 원장은 "전부터 금감원은 조사 사건이 검찰에 이첩되면 조사를 멈췄다"며 "금감원이 가진 수사 역량과 수단이 제한적이라 검찰 조사 통해 요청 사안 있으면 그걸 지원하는 방향을 당분간 지속해야 한다"며

아울러 "그동안 조국 장관 관련 사모펀드 이슈를 자본시장법 부분을 검토했지만 여태까지 특별 지적하지 못했다"며 "검찰 기소 및 진행상황 살펴보며 행정제재 가능성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금감원이 청와대, 법무부 혹은 다른 외부인으로부터 조국 관련 사모펀드 조사 관련 부탁을 받았는지에 대해선 '없다'고 선을 그었다. 

roc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