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5G폰 성장으로 내년 D램 시장 회복...연말엔 공급 부족할수도"

기사등록 : 2019-10-08 15:2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IHS마킷 "중국 5G폰 증가하면서 D램 수요 늘어날 것"
"내년, 투자는 감소...재고 정상 수준으로 빠르게 감소 중"

[서울=뉴스핌] 심지혜 기자 = "현재 메모리 업계가 보릿고개를 지난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지금이 저점일 것이다. 올해 매출에서 반격이 나타나고 내년에는 가격과 이익에서도 반격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정성공 IHS마킷 이사는 8일 코엑스에서 열린 '반도체시장 전망 세미나'에서 'D램 시장 전망'에 대해 발표했다. [사진=심지혜 기자]

내년에는 D램 시장이 회복세에 들어설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고속의 데이터 처리를 요구하는 서버와 5G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한 D램 수요가 내년이면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돼서다.

정성공 IHS마킷 이사는 8일 코엑스에서 열린 '반도체시장 전망 세미나'에서 'D램 시장 전망'에 대해 발표했다.

정 이사는 "수요 측면에서 보면 내년 미중 무역 협상이 어느 정도 성과를 이뤄낼 것이란 전망을 바탕으로 거시경제가 올해보다 회복되고, 각국의 부양책이 실현될 것"이라며 "이를 배경으로 D램에 대한 정상적인 구매 패턴이 나타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투자 회복과 인공지능(AI), 머신러닝 등 고속의 데이터 처리를 요구하는 서버 수요가 견조하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서다.

특히 정 이사는 중국의 5G 스마트폰 시장 성장이 D램 수요를 확대하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내년 D램 시장을 이끌 큰 화두로 5G 스마트폰이 대두되고 있다"며 "중국 정부에서 5G 시장 확대를 위해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또 화웨이와 미디어텍이 5G 지원 모뎀을 공급하면서 5G 스마트폰 가격은 올해 70만원대에서 내년 연말 20만원 안팎으로 내려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스마트폰 업계에선 시장 포화로 지난 2년간 마이너스 성장을 했지만 5G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향후 2~3년 동안은 플러스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이와 함께 5G 스마트폰 용량도 늘어나 6GB(램 기준)에서 8GB, 내년에는 12GB를 채용하는 제품들이 확대될 것이란 전망이다.

정 이사는 PC 시장도 D램 수요 증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가격 하락과 함께 PC에 채용하는 D램 용량이 늘어나고 있어서다.

공급 측면에 대해서는 "기대와 우려가 공존한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정 이사는 "과거엔 메모리 업체들이 어려운 상황이 닥치면 공격적 투자로 불황을 이겨냈지만, 지금은 업계가 과점화 되면서 불가능하다"며 "내년에도 D램 업체들은 보수적으로 투자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올해 이미 작년 대비 설비 투자가 25% 줄었고, 내년에는 여기에서 30% 이상 추가 감소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D램 업체들의 재고가 빠르게 내려가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정 이사는 "생각보다 공급 업체의 재조 고정이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다"며 "올 상반기까지만 해도 주요 업체들의 재고가 정상적인 수준인 4주를 넘어 10주 이상 됐는데, 올 4분기에 들어서면서 이를 상당히 덜어냈다. 내년 하반기엔 전부 소진해 공급 부족 현상까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sj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