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정경두, 美 태평양공군사령관 접견…“한‧미 공군 간 소통‧공조 강화하자”

기사등록 : 2019-10-16 14: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샤프‧브룩스 등 역대 주한미군사령관도 만나…“한‧미 동맹 강화”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16일 찰스 브라운 미국 태평양공군사령관과 접견하고 ‘한‧미 공군 간 소통과 공조 강화’를 논의했다.

정 장관과 브라운 사령관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청사에서 만나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뒷받침하는 차원에서 한‧미 공군 간 소통과 공조를 더욱 강화해 나가자”고 말했다. 브라운 사령관은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서울 ADEX 2019) 참석 차 방한 중이다.

정경두 국방부장관이 16일 국방부에서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 참석을 위해 방한 중인 미국 태평양공군사령관 찰스 브라운 대장을 만나 한·미 공군 간 소통과 공조를 강화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국방부에 따르면 정 장관과 브라운 사령관은 접견 자리에서 “북‧미 간 비핵화 실무협상이 열릴 수 있었던 것은 굳건한 한‧미 동맹이 있었기 때문”이라는 점에 공감했다.

특히 브라운 사령관은 “태평양공군사령부는 한‧미 연합 방위태세와 미국 제7공군에 대해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변함없이 지지할 것”이라고 했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브라운 사령관은 오후에는 원인철 공군참모총장과 만나 한‧미 연합 지휘소훈련, 래드플래그 알래스카 등 한‧미연합훈련의 발전방향, 조종사 교류협력 추진 등에 대해 논의한다.

공군에 따르면 이 자리에서 원 총장과 브라운 사령관은 이밖에도 우주 및 사이버방호 분야 협력 강화 방안, 한반도 안보상황 등 다양한 한‧미동맹 현안에 대해 논의하며 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정경두 국방부장관이 16일 국방부에서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 참석을 위해 방한 중인 빈센트 브룩스 전 주한미군사령관을 만나 한·미 양국 국방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한편 정 장관은 브라운 사령관을 만난 데 이어 서울 ADEX 2019 참석 차 방한 중인 월터 샤프, 빈센트 브룩스 전 주한미군사령관과도 만나 한‧미 동맹 강화를 역설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정 장관은 이날 접견 자리에서 “전역 후에도 굳건한 한‧미동맹과 한반도 평화를 위해 헌신과 열정을 아끼지 않는 두 전 사령관의 변함없는 노력에 감사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역대 주한미군사령관들의 이러한 노력이 있었기에 한미동맹이 지난 70년에 가까운 기간 동안 한반도 평화와 대한민국 발전의 기반이자 역내 평화와 안정의 핵심 축으로 기능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지금은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해 중요한 시기”라며 “한‧미 국방당국 간 긴밀한 공조와 한미동맹 강화를 위해 관심과 지지를 보내달라”고 당부했다.

정경두 국방부장관이 16일 국방부에서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 참석을 위해 방한 중인 월터 샤프 전 주한미군사령관과 접견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국방부]

이에 두 전 사령관은 “한미동맹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성공적으로 지원하고, 한반도를 넘어 동북아 및 세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더 크게 기여하는 상호보완적인 동맹으로 발전하고 있다”며 “미국 내에서 동맹의 위상이 더욱 강화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 <용어설명>

*래드플래그 알래스카(Red Flga-Alaska) : 다국적 연합 공군 훈련인 레드 플래그 훈련의 하나로서, 미국 알래스카주에서 미국 태평양공군사령부 주관 하에 매년 3회 열린다. 참가자들이 방어군(레드팀), 공격군(블루팀), 중립(화이트팀) 등 3개팀으로 역할을 나눠 훈련하는 방식이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